김원규 NH투자증권 사장(왼쪽)과 랄프 숄스타인 에버코어 대표가 31일 NH투자증권 본사에서 전략적 제휴를 맺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김원규 NH투자증권 사장(왼쪽)과 랄프 숄스타인 에버코어 대표가 31일 NH투자증권 본사에서 전략적 제휴를 맺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NH투자증권이 세계적 투자은행(IB) 미국 에버코어와 손잡고 글로벌 인수합병(M&A) 시장에 본격 진출하기로 했다.

NH투자증권은 31일 서울 여의도 본사에서 에버코어와 전략적 제휴를 맺었다고 발표했다. 두 회사는 이번 제휴로 국내 기업의 해외 기업 인수를 비롯해 ‘국경 간 M&A’ 기회를 함께 발굴하고 고객 정보를 공유하는 등 협력관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이번 전략적 제휴는 통상적인 업무 협력과는 달리 법적 구속력을 갖고 있다는 설명이다. NH투자증권은 앞으로 에버코어와 공동자문 업무를 수행할 때 실적에 맞춰 성과를 분배받는다.

1995년 출범한 에버코어는 미국과 멕시코 브라질 등 9개국에 1400여명의 임직원을 두고 있다. 설립 이후 2조달러(약 2200조원)를 웃도는 규모의 M&A 거래를 자문하는 실적을 쌓으며 명성을 얻었다. 운용자산 규모는 80억달러(약 8조8000억원)에 달한다. 에버코어는 중국 중신증권, 일본 미즈호증권, 인도 코탁증권 등 아시아 대형 증권사와도 제휴 관계를 맺고 있다.

NH투자증권은 이번 전략적 제휴를 계기로 홍콩·인도네시아법인의 사업 영역을 확대하는 등 해외 사업 역량도 크게 끌어올리기로 했다. 현지 고객에게 제공하는 금융 서비스의 종류를 늘리고 품질도 높이기 위한 노력을 배가한다는 방침이다.

김익환 기자 lov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