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투자증권은 18일 대한항공에 대해 자회사 리스크 해소로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3만6000원을 유지했다.

하준영 연구원은 "대한항공의 주가는 항공여객 사업부문 호실적에도 자회사인 한진해운 리스크에 주가가 발목이 잡혀었다"며 "마무리 단계에 돌입한 한진해운의 용선료 인하 협상이 모두 성공하면 주가는 긍정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진해운은 향후 3년6개월 간 지급해야 할 용선료 2조6000억원의 27~28% 수준을 인하에 성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선박금융부채 상환연장 협상도 동시에 진행하는 상황이다.

하 연구원은 "한진해운이 두 가지 협상에 모두 성공하면 한진그룹이 한진해운에 약 4~5000억원의 추가 자금지원을 하고 이 과정에서 대한항공이 일부 자금지원을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과정에서 한진해운 관련 보유자산 추가 손상처리가 예상된다. 대한항공의 한진해운 관련 보유자산은 약 5291억원이며, 2분기 약 1300억원을 손상처리한 것으로 추정된다는 게 하 연구원의 판단이다.

그는 "그러나 한진해운 관련 자산의 손상 처리 리스크와 추가 지원 리스크는 시장이 인지하는 부분"이라며 "주가에는 선반영돼 있다"고 분석했다.

또 3분기 실적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는 점도 주가에 모멘텀(동력)을 제공할 것이란 설명이다. 그는 "3분기는 항공여객 사업의 계절적 성수기"라며 "지난해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기저까지 더해져 큰 폭의 이익 개선이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채선희 한경닷컴 기자 csun00@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