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명섭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7일 삼성전자의 2분기 실적에 대해 "IM(IT·모바일)과 TV, 낸드(NAND) 부문 등이 깜짝 실적(어닝 서프라이즈)을 이끌었다"며 "실적 개선세가 3분기에도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삼성전자는 이날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7.39% 증가한 8조1000억원을 기록헀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은 3.01% 늘어난 50조원으로 잠정 집계됐다.

이는 시장 전망치인 7조5049억원을 7.93% 웃돈 수치다. 앞서 삼성전자의 2분기 영업이익 추정치는 3개월 전 5조8573억원에서 7조5000억원으로 28.13% 가량 상향 조정됐다. 일각에서는 8조원을 웃돌 것이란 전망이 나온 바 있다.

송 연구원은 "IM과 TV 부문은 원가 절감 효과가 나타나 실적이 개선됐다"며 "디스플레이 등 주요 부품들의 가격이 떨어져 원가 측면에서 유리한 점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 48단 TLC 3D NAND의 수율 개선도 실적 개선에 힘을 보탰다고 덧붙였다.

삼성전자는 3분기에도 실적 개선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액정표시장치(LCD) 가격 상승과 함께 디스플레이 가격이 안정되고 있기 때문이다.

송 연구원은 "2분기 후반부터 LCD 가격이 오르고 디스플레이는 안정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며 "특히 NAND 부문은 3분기 출하량이 대폭으로 증가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다만 IM 부문은 고가 제품 판매 비중이 줄고 계절적 비용이 늘어나 이익이 감소할 것으로 봤다.

삼성전자 주가는 2분기 깜짝 실적에도 선반영된 측면이 있기 때문에 제한적인 흐름을 보일 것이라는 예상이다. 송 연구원은 "주가는 3분기 실적 개선이 가시화되면서 점진적인 상승 흐름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상재 한경닷컴 기자 sangja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