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공포가 현실로 다가오면서 24일 아시아 증시가 폭락하고 있다.

김형렬 교보증권 매크로팀장은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이슈는 국내외 투자자들이 한 번도 걸어보지 못한 길이라서 혼란스러울 수 밖에 없다"면서 "각국의 중앙은행을 통한 글로벌 정책 공조의 밑그림이 드러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브렉시트 이슈는 상당한 기간 동안 아시아 증시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전망이다. 동유럽국가들의 유로존(유로화 사용국) 탈퇴 움직임과 자금 유출 등이 잇따라 불거져 나올 수 있어서다.

김 팀장은 "영국의 일방적인 EU 탈퇴 이후 EU와 협의 과정 등을 거치면서 정부간 갈등이 커질 수밖에 없다"며 "요동치는 글로벌 금융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중앙은행들의 정책 공조 등을 기대하고 기다려야 할 시기"라고 강조했다.

브렉시트의 후폭풍은 '금융 쇼크'를 넘어서 '실물경제 쇼크'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란 설명이다. 금융시장 내 공포가 시장을 지배할 수 있지만, 과도하게 해석할 필요는 없다는 얘기다.

그는 "브렉시트 이후 파운드화의 급락과 실물 경제로 전이 등을 우려할 수 있지만, 상반기 중 각국이 브렉시트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과잉 생산과 과잉 소비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펀더멘털(기초체력)이 부정적인 상황은 아니다"라고 진단했다.

정현영 한경닷컴 기자 jh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