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매도 규제가 정보 제공 기능 같은 공매도의 순기능을 위축시키지 않도록 개선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자본시장실장은 14일 여의도 자본시장연구원 대회의실에서 열린 '계간 자본시장리뷰' 여름호 발간 기자브리핑에서 "주가 하락을 부추긴다는 이미지가 있지만, 공매도는 가격발견 기능의 효율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공매도는 주가가 내려갈 것으로 예상되는 주식을 빌려 판 뒤 주가가 내려가면 싼 가격에 다시 사들여 빌린 주식을 되갚는 방식으로 차익을 얻는 투자 기법이다.

공매도 비율이 높아지면 오르던 주식은 상승세가 둔화하거나 꺾이고, 내리는 주식은 하락 속도가 더욱 빨라져 공매도를 제대로 활용할 수 없는 개인 투자자들의 손해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게 일반적인 우려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은 자본시장법 시행령 개정안을 마련해 특정 상장 주식의 0.5% 이상을 공매도한 개인이나 기관은 한국거래소 시스템에 이름·기관명, 생년월일·사업자등록번호, 국적 정보 등을 공시하도록 했다.

또 공매도 물량 비율이 0.5% 미만이어도 공매도액이 10억원을 넘을 경우에도 반드시 공시하도록 했다.

개정안은 이달 30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황 실장은 "개정 법안은 공매도의 공시에 관해 상대적으로 강한 의무를 부과하고 있다"며 "공매도 제약은 주가의 버블(거품) 형성을 촉진할 수 있고, 시장의 유동성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주식 공매도와 지수 수익률 간에는 음(-)의 상관관계가 존재하지만, 상관계수가 크지 않다"며 "공매도에 대한 국내외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공매도는 주가가 펀더멘털(기초여건)보다 과도하게 높을 경우 기업에 대한 부정적 정보를 신속히 반영하는 가격발견 기능을 한다"고 설명했다.

자본시장연구원은 2008년 7월부터 올해 4월까지 유가증권시장에서 공매도 거래량 비중과 지수 수익률 간 상관계수를 -0.0662로 추정했다.

또 공매도 거래대금 비중과 지수 수익률 간의 상관계수는 -0.0896 수준으로 지극히 낮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그는 "똑같이 주가 하락을 야기할 수 있는 선물이나 옵션, 인버스 상장지수펀드(ETF)를 활용한 전략은 자유롭게 허용하면서 공매도만 차별적으로 강하게 규제하면 그 실익이 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체적인 시장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거래 관련 정보를 공개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정보공개의 익명성은 유지할 필요가 있다"며 "공매도 투자자의 인적사항은 보호하되 시장 전체에 대한 통계자료 공개 범위를 확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황 실장은 "공매도 거래와 이를 악용한 불공정 거래행위는 구별해야 한다"며 "공매도가 시세조종을 통한 불공정 거래를 목적으로 악용됐다면 이익 환수 등으로 대응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로보어드바이저가 미국 자산관리시장에 미친 영향'을 주제로 발표한 이성복 연구위원은 "미국에서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며 "지난 2월 말 현재 로보어드바이저의 운용자산 기준 시장점유율은 0.33%에 불과하지만, 앞으로 그 비중이 계속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연구위원은 "로보어드바이저는 최소 투자 한도와 자문보수를 대폭 낮춰 투자자문과 자산관리의 대중화를 이끌 것"이라며 "국내에서도 비대면 규제를 완화해 혁신적인 로보어드바이저가 출현할 수 있도록 정책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필규 동향분석실장은 '기업 구조조정의 효율적 추진 과제'에 관한 주제 발표에서 "단기적으로 국책은행의 자본을 확충해 신속하고 확실하게 구조조정을 해야 한다"며 "공급 과잉이나 성장성이 크게 둔화한 산업부문에 대한 선제적인 구조조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성서호 기자 so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