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투자증권은 3일 보험사의 자본 적정성 규제 강화로 삼성그룹의 금융지주회사 체제 전환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동양 연구원은 "당초 삼성생명을 중심으로 금융계열사 지분 확보 작업이 진행돼왔다"며 "하지만 IFRS4 2단계 등 새 회계제도와 자본 적정성 규제로 금융지주회사 체제 전환은 당분간 실행하지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금융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전날 보험사가 장차 보험 가입자에게 돌려줘야 할 보험금(부채)에 대한 시가평가를 올해부터 전격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삼성생명 등 국내 4대 생명보험사의 자본이 향후 3년간 20조원 이상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김 연구원은 "삼성생명 인적분할을 통한 금융지주회사 전환 시 자본 24조원 중 사업부문에서 최대 10조9000억원의 자본 유출이 일어날 것"이라며 "이는 규제 강화를 앞둔 상황에서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금융지주회사 전환이 쉽지 않다면, 비금융계열사 중심의 구조 변화가 먼저 이루어질 수 있다고 진단했다.

다만 현행 규제환경에서는 비금융지주회사의 체제 전환보다는 순환출자의 해소가 우선 필요하다는 게 김 연구원 판단이다. 계열사들이 보유한 삼성물산 지분 6.1%를 처분한다면 순환출자를 해소하고 금산(금융·산업)혼재를 제외한 지배구조도 정리할 수 있다는 설명.

그는 또 "실적 부진과 합병 관련 잡음에 따른 주가 약세를 고려할 때 삼성물산 사업 포트폴리오를 강화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삼성그룹은 삼성SDS의 물류부문을 떼어내 삼성물산 상사부문과 합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SDS 사업 중 물류 비중은 올 1분기 기준 전체 매출(1조7450억원)의 35%를 차지했다.

권민경 한경닷컴 기자 kyo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