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이 카카오톡 등을 통해 정치인에 대한 허위 풍문을 유포하고 매매를 부추기는 등의 ‘정치테마주 불공정거래’를 집중 단속한다.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한국거래소는 다음달 총선을 앞두고 정치테마주 불공정거래에 대한 공동 대응에 나선다고 28일 발표했다. 실적이나 공시와 무관하게 정치이슈로 주가가 급등락하는 기업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불공정거래 혐의가 발견되면 즉시 조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투자동호회 등을 통해 정치인 관련 허위 풍문을 유포해 일반 투자자의 추종매매를 부추기는 행위가 집중 감시 대상이다. 증권포털 사이트 게시판이나 증권방송, 증권카페 등도 들여다 볼 계획이다.

빅데이터 분석 결과 이상징후가 포착된 기업이나 제보가 들어온 기업들의 매매동향도 정밀 분석하기로 했다. 매매유인성 통정매매가 있었거나 상한가 굳히기(매도주문의 수십 배에 달하는 매수주문을 상한가에 제출), 허수성 주문 등 이상매매가 포착되면 즉시 조사할 계획이다.

투자자 피해가 확산되지 않도록 사전 예방조치도 강화한다. 주가의 급격한 변동이 나타나는 종목에 대해 시장경보를 발동하고 투자유의사항을 안내하는 방식이다. 허위 풍문에 대해서는 조회공시를 요구하거나 회사가 자율공시하도록 유도하기로 했다.

정치 테마주 불공정거래를 신속하게 처벌할 수 있도록 패스트트랙 제도도 적극 활용한다. 패스트트랙은 검찰의 조기 개입이 필요한 긴급한 증권범죄에 대해 금융당국의 고발절차 없이 즉시 검찰이 수사에 착수하도록 한 제도다. 금융위 관계자는 “정치 테마주는 주가 급등락을 예측하는 게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개인 투자자가 대규모 손실을 입을 수 있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이유정 기자 yj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