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증권은 5일 중국 증시가 전날 폭락한 데 대해 투자자들의 과잉반응으로 해석한다며 지난 여름과 같은 시장 패닉은 재현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박인금 연구원은 "중국 증시는 대주주 물량 해제가 악재로 남아 있지만 현재 신용거래잔액은 1조2000억위안으로 양호한 수준"이라며 "지난해 8월 증시 폭락이 나타날 당시는 현재의 약 2배에 달했다"고 말했다.

박 연구원은 "중국 정부도 전일의 시장 상황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추가 증시 하락이 나타날 경우 정부 자금의 증시 투입 혹은 대주주 매도금지가 시장에서 거론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다만 그는 "단기적으로 중국 증시의 변동성은 확대될 수 있다"며 '추가적인 정부 부양정책이 나오기 전까지는 리스크를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전날 중국 증시는 7%가 넘는 폭락장을 나타내며 서킷브레이커가 두 차례나 발효됐다.

오후 1시께 대형주 중심의 CSI 300지수가 5% 이상 하락하자 주식시장 전체가 15분동안 거래가 정지됐으며, 거래재개 후에도 재차 7% 넘게 급락하면서 주식시장 거래가 마감 전까지 완전히 중단됐다.

이밖에 상해종합지수는 6.9% 하락했으며 심천성분지수는 8.2% 폭락했다. 그는 "상해심천 증시에 상장된 1000여개 기업이 하한가를 기록했다"며 "전기설비, 전자 등 그 동안 많이 상승했던 업종 위주로 차익실현이 일어난 것으로 파악된다"고 설명했다.

채선희 한경닷컴 기자 csun00@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