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화 사흘 연속 절하] 중국 '근린궁핍화 정책' 논란…일본, 추가 양적완화 가능성
중국 인민은행의 위안화 평가절하 조치가 이웃 나라를 희생해 자국 경제 회생을 꾀하는 ‘근린궁핍화 정책’이라는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위안화 가치 절하에 따라 주변 아시아 신흥국가들의 환율이 출렁이는 등 후폭풍이 커 그동안 중국 정부가 추구해온 경제 분야에서의 국제적 리더십 제고에 타격을 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2일(현지시간) 중국의 이웃 나라들이 위안화 가치 절하의 고통을 느끼고 있다고 보도했다. 중국 신화통신이 위안화 가치 개혁으로 글로벌 통화전쟁이 촉발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지만 인근 국가의 금융정책 당국자들은 새로운 불확실성에 직면했다고 WSJ는 지적했다.

위안화 가치 절하 조치 후 베트남은 자국통화 동의 달러화에 대한 변동폭을 상하 1%에서 2%로 확대해 사실상 자국통화 가치를 떨어뜨리며 ‘환율전쟁’에 뛰어들었다. 말레이시아 링깃화 가치는 1998년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고, 인도네시아 루피아화는 작년 12월 이후 최저로 떨어졌다.

지난해 12월 누리엘 루비니 미국 뉴욕대 교수로부터 근린 궁핍화 정책의 당사자로 지목받았던 일본도 중국 정부의 갑작스러운 위안화 가치 절하에 대한 대응책을 고민하고 있다. 위안화 가치 절하가 일본 경제 회복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날 니혼게이자이신문은 7월 일본 생산자물가지수가 전년 동월 대비 2.9% 하락한 가운데 위안화 가치 절하로 물가 하락 압력이 커질 것이라고 보도했다.

일본은행은 2016회계연도(2016년 4월~2017년 3월) 초반께 소비자물가지수 2% 목표 달성을 예상하고 있지만 위안화 가치 절하로 수입물가가 떨어지면서 목표 달성 시기가 늦어질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미쓰비시UFJ모건스탠리증권은 일본은행이 추가 양적 완화에 나설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고 전망했다. 일본은행은 현재 연간 본원통화 공급량을 80조엔 늘리는 양적 완화 정책을 유지하고 있다.

아시아 신흥국을 중심으로 한 중국의 경제 영향력 확대에도 급제동이 걸릴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WSJ는 이번 위안화 가치 절하가 주변국 경제에 기여하겠다는 중국의 공헌과 정면 배치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도쿄=서정환 특파원 ceose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