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가 최근 상하이와 선전증시 폭락으로 패닉에 빠진 주식투자자들의 심리를 안정시키기 위해 총력을 쏟고 있다. 전날까지 폭락세를 보이던 중국 증시는 9일 중국 정부가 무더기 대응책을 발표한 덕에 5.76% 급반등했다. 중국 증시가 펀더멘털(기초체력)보다 정부의 잇단 증시부양책 덕분에 오른 것인 만큼 효과가 계속 이어질지는 미지수라는 분석도 나온다.

중국 은행감독관리위원회(은감위)는 이날 신용거래로 주식을 산 개인투자자에게 대출 기한을 다시 설정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대출을 받아 주식 투자에 뛰어든 개인투자자들이 주식을 투매하지 않고 버틸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기 위해서다. 중국 증시 거래량에서 개인투자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80%에 달한다.

은감위는 시중은행이 만기가 다가온 주식담보대출에 대해 해당 고객과 기간을 재설정할 수 있도록 했다. 담보율은 계약에 따라 정하되 담보물건은 은행과 고객이 상의해 다시 정할 수 있다.

은행과 증권사가 협력해 공동 융자사업을 하는 것도 장려할 방침이다. 은행이 자사 주식을 되사는 상장사에 대해 담보 융자를 제공하도록 하는 한편 이들 기업에 대한 금융서비스도 강화하기로 했다.

국무원은 증시에 대규모 ‘긴급자금’을 투입하겠다는 신호를 보냈다. 국무원은 전날 리커창(李克强) 총리 주재로 열린 상무회의에서 “각급 기관은 비효율적 사용이나 규정 위반으로 회수한 자금 2500억여위안(약 45조6000억원)을 긴급영역에 투입하는 계획을 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자금의 구체적 사용처는 명시하지 않았지만 최근 중국 증시의 폭락세가 이어지는 만큼 상당 부분 자금을 증시 부양에 투입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고 관영 영자신문 차이나데일리 등이 전했다.

증권감독관리위원회(증감위)는 대규모 매도를 막기 위해 상장사 주식을 5% 이상 보유한 대주주와 임원 등 경영진의 주식 매각을 6개월간 금지했다. 증감위는 “규정 위반을 엄중히 다루겠다”고 경고했다.

중국 인민은행은 중국증권금융공사(CSF)에 시장 유동성 확보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증권금융공사는 21개 증권사에 주식 담보 방식으로 2600억위안(약 47조원)의 신용 한도를 제공할 계획이다. 2011년 설립된 증권금융공사는 증시 투자기관에 자금을 대출하는 역할을 한다.

중국 경찰은 증감위와 함께 악의적인 공매도 행위 조사에 들어갔다. 증감위 대변인은 “최근 주식시장과 주가지수 선물시장에서 이상 동향이 발견됐다”며 “공권력을 총동원해 주가 조종, 특히 시장 간 가격차를 이용한 마진거래에서 불법행위가 있었는지 조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인민은행이 발행하는 금융시보는 모건스탠리 등 투자은행이 중국 증시에서 악의적인 공매도로 시장을 교란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강동균 기자 kd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