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진투자증권은 29일 그리스 구제금융 협상 결렬로 유로존(유로화 사용국)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지만 단기적인 영향으로 그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지난 27일 열린 유로그룹 회의에서 그리스와 유로존 채권단간의 협상이 결렬됐다. 그리스 정부는 다음 달 5일 유로존 채권단의 협상안에 대한 국민투표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상재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유로존 채권단은 유로그룹 회의에서 그리수 정부가 요청한 7월5일까지의 구제금융 연장도 거부했다"며 "오는 30일 그리스에 대한 2차 구제금융은 종료, 같은 날로 상환 예정이던 15억유로 규모의 국제통화기금(IMF) 자금의 상환은 불가능하게 됐다"고 말했다.
[시황레이더]그리스 디폴트 예상 시나리오는?…"유로존 확대 우려 제한적"
그리스 구제금융협상 결렬 이후 전개 방향은 크게 세 가지 방향으로 예상된다. 그리스의 채무불이행(디폴트)과 유로존 잔류, 디폴트와 유로존 탈퇴, 국민투표 후 협상안 수용 등이다.

만약 그리스가 디폴트 후 유로존에서 탈 할 경우에는 유로존 체제에 대한 불안감은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 연구원은 그러나 이번 그리스 충격은 유로존 금융시장과 경기회복세에 일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영향력은 제한적일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그는 "단기적으로 그렉시트(그리스의 유로존 탈퇴)에 이은 포렉시트(포르투갈의 유로존 탈퇴) 등 유로존 체제 불안정에 대한 우려가 확산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그리스의 유로존 이탈에 따른 영향을 보면서 유로존 체제가 공고화되는 계기가 될 가능성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리스 디폴트라 발생하더라도 지난 2012년 유로존 위기로 확산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며 "유로존의 방어막이 구축돼 있고, 민간은행의 그리스 디폴트 영향력도 대폭 축소됐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이민하 한경닷컴 기자 minar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