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금융위원장이 취임하자마자 '시장 강화'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첫 대상은 전임인 신제윤 전 금융위원장 때부터 추진돼온 코넥스 시장 활성화에 쏠려 있다.

임 위원장은 19일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모험자본 활성화를 위한 자본시장 간담회'에서도 "모험자본 공급역량 확충을 최우선과제로 삼고 코넥스시장 활성화를 위한 시장운영방식 전면 개편 방안을 조만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코넥스 시장은 중소기업 자금조달을 원활하게 하려고 2013년 7월 문을 열었다.

덩치가 작은 기업들이 코스닥과 유가증권시장으로 이전하기 전에 코넥스라는 온실 속에서 성장하는 것을 돕는다는 게 취지이다.

시장은 개설 후 지속적으로 성장해오고 있으나, 중소기업의 자본조달 성과나 증시 활성화 기여 측면에서 기대치를 충족하지 못해왔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현재 코넥스 시장에는 바이오와 소프트웨어, 반도체 등의 기술주 중심으로 모두 71개 종목이 상장됐다.

시가총액은 2013년 말 9천234억원, 작년 말 1조4천252억원, 지난달 말 1조9천86억원 등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코넥스 시장의 하루평균 거래대금은 작년 3억9천만원에 그쳤으나 올해 그나마 1월과 2월 평균 8억3천만원으로 늘어났다.

거래 형성 종목 수는 작년 18개에서 올해 31개로 늘어났고 거래 형성률은 지난해 평균 32.6%에서 올해 1∼2월 평균 44%로 개선됐다.

개인의 매매비중이 올해 78.9%로 압도적으로 높다.

거래소 관계자는 "코넥스는 코스닥보다 작은 기업들의 자금조달을 위해 개설돼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나, 보다 활성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작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다른 관계자는 "투자자들이 몰려 시장이 활성화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업 보호를 위해선 2000년 초반 코스닥시장 거품 때처럼 한탕주의가 만연한 시장으로 변질되는 것은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금융위가 마련하는 코넥스 시장 개편안은 문턱 자체를 없애는 것보다 '시장 활성화'와 '기업 보호'라는 두 가지 목적을 적절하게 달성하기 위한 방향으로 추진될 것으로 관측된다.

다만, 임 위원장이 "필요한 규제와 감독은 하되, 시장 자율성을 침해하는 불필요한 개입은 최소화하겠다"고 말한 만큼 시장 규제는 줄어들 가능성이 크다.

업계 안팎에서 거론되는 개편안으로는 예컨대 개인투자자의 진입 장벽인 예탁금 기준을 현행 3억원보다 낮추는 방안이 유력하다.

랩어카운트(종합자산관리)를 통한 기관투자자의 코넥스 투자 한도인 기본 예탁금 1억원을 조정하는 방안도 검토 대상에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김군호 코넥스협회장(에프앤가이드 대표)은 "코넥스 시장의 거래 예탁금 3억원을 낮춰주는 방안과 거래 참여자에 인센티브를 주는 정책도 시장에서 거론되고 있다"며 "만약 예탁금 기준이 3억원에서 1억원으로 낮춰진다면 여전히 높지만, 괜찮은 시작점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장기적으로 예탁금은 선물투자의 증거금인 1천500만원 수준으로 낮아져야 한다고 그는 주장했다.

전문가들은 대신 코넥스의 기업의 사업보고서 제출 의무를 연간 단위에서 분·반기 단위로 확대하거나 지정자문인 역할을 늘리는 방안 등 투자자 보호 대책을 주문했다.

김 회장은 "지정자문인은 현재 시장에 등록할 때 몇 가지 서류 업무만 처리해주는 역할만 하지만, 직접 회사 재무나 공시 업무 등에 대해 조언하거나 보고서를 내는 업무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서울연합뉴스) 윤선희 임수정 기자 indig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