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행(BOJ)의 통화정책회의 결과에 관심이 쏠린다. BOJ가 추가 양적완화에 나서면 엔화가 약세 압력을 받을 수 있다. 한국의 수출주에도 부정적 영향이 우려된다.

BOJ는 18일 전날부터 진행된 통화정책회의의 결과를 발표한다. 통상 정오께 결과를 내놨다. 전날 일본 내각부가 발표한 일본의 지난 4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전 분기 대비 0.3% 증가에 그쳤다. 시장 예상치 0.7%를 밑돌았다.

연율로 환산한 4분기 성장률도 1.0%로 시장 전망치 2.8%에 크게 미달했다. 일본이 경기부양을 위해 추가 양적완화에 나설 것이란 가능성이 제기된다.

일본이 돈을 더 풀어 엔화 약세를 용인하면 일본 기업들과 경쟁관계에 있는 한국 기업들의 피해가 우려된다. 한국 증시를 이끌 마땅한 상승 동력이 부재한 가운데 이같은 우려감이 반영되고 있다.

이날 오전 10시43분 현재 코스피지수는 전날보다 8.99포인트(0.46%) 내린 1937.37을 나타냈다. 화학 운송장비 등 엔화 추이에 민감한 업종의 낙폭이 크다.

박성훈 우리투자증권 연구원은 "연초 이후 원·엔 환율이 올라가면서 자동차와 부품주의 투자심리가 개선됐다" 며 "BOJ 결과를 앞두고 경계 매물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BOJ가 추가 양적완화를 결정하더라도 자동차 등 일부 업종의 투자심리에만 영향을 줄 것이란 전망이 많다. 박 연구원은 "미국이나 중국 경제가 악화되는 국면이라면 일본의 추가 양적완화 결정이 증시 전체에 큰 악재로 작용할 것"이라며 "그러나 미국과 중국의 경기가 회복 국면에 있다는 신뢰감은 여전하다"고 말했다.

일본이 이날 추가 양적완화안을 내놓기엔 부담이란 분석이 많다. 한범호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일본은 오는 4월 소비세 인상을 앞둬 엔화 약세 정책을 쓰기 힘들 것" 이라며 "소비세 인상 이후 상황을 지켜본 뒤 정책을 결정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영국 투자은행인 바클레이즈도 BOJ가 당장 추가 양적완화에 나서지 않을 것으로 봤다. 일본의 성장률이 부진했지만 내수시장이 안정돼 오는 7월까지 현 통화정책을 고수할 것으로 예상했다.
한경닷컴 한민수 기자 hm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