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5명 주가 전망 "朴 임기내 코스피 3000 가능하다. 다만…"
박근혜 대통령 당선 다음날 증시가 상큼하게 출발했다. 코스피지수는 20일 0.32%(6.41포인트) 오른 1999.50에 마감했다. 새 정부 출범에 대한 기대감으로 전날 미국 증시 약세에도 불구, 장중 2006.08까지 오르기도 했다.

박 당선인은 선거 전날인 지난 18일 한국거래소를 방문해 “임기 내 코스피지수 3000시대를 열겠다”고 말했다. 이날 증시가 산뜻하게 화답함에 따라 이 약속이 지켜질 것이라는 기대가 커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국내외 리스크 극복과 기업 경쟁력 강화, 효과적인 정부정책 등 3박자가 맞아떨어질 경우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다.

◆5년 내 코스피 3000, “가능하다”

전문가들은 박 당선인의 ‘코스피지수 3000 달성’ 공언에 대부분 고개를 끄덕였다. 오성진 현대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코스피지수는 기업가치 총액이 좌우하고, 기업가치는 국내총생산과 연관성이 높다”며 “1994년 1인당 소득 1만달러 돌파 때 지수 1000, 2007년 2만달러 진입 때 2000을 돌파했다”고 말했다. 이어 “국제통화기금(IMF)에 따르면 한국은 2016년 1인당 3만달러 시대에 진입할 전망이어서 코스피지수도 충분히 3000까지 오를 수 있다”고 진단했다.

김영일 한국투신운용 주식운용본부장은 “5년간 매년 주당순이익(EPS)이 평균 10%씩 증가하거나, 증가율은 조금 낮아도 주가수익비율(PER)이 상승하면 임기 내 3000 달성이 가능하다”고 분석했다.

“내국인 자금 증시로 돌려야”

전문가들은 ‘코스피지수 3000 돌파’의 전제조건으로 △국내외 리스크 극복 △기업 경쟁력 강화 △소비 진작 및 수출지원책을 포함한 효과적인 정부정책 등 3가지를 꼽았다. 일부 자금 사정에 문제가 있는 대기업의 처리 방향이 단기적으론 중요할 것으로 지적됐다.

조윤남 대신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이밖에 ‘내국인 자금의 증시 유입’을 우선 조건으로 들었다. 돈이 예금으로 몰리면 소비 여력이 줄고 증시 자금은 메마를 수밖에 없다. 중위험·중수익 등 다양한 투자상품으로 내국인 자금이 흘러들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금융투자업 지원·육성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김상백 레오투자자문 대표는 “채권 등 안전자산에 돈이 너무 몰려 있다”며 “유동성이 주식 등 위험자산으로 들어와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제2, 제3의 삼성전자와 현대차 같은 글로벌 기업이 나와야 코스피지수가 3000으로 도약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금융업을 비롯한 산업 규제 △가계부채 악화 △대기업 경영권 승계 문제 등을 최대 위험 요인으로 지적했다.

IT·금융·창의력 높은 기업 주도

‘코스피지수 3000시대’를 이끌 주도 업종은 이미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한 정보기술(IT) 자동차 조선 업종 외에 세계화가 한창 진행 중인 소비재 금융 업종 등이 꼽혔다.

송성엽 KB자산운용 주식운용본부장은 “글로벌 경제위기 극복의 수혜폭이 가장 크고 밸류에이션(실적 대비 주가 수준)이 낮은 금융주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오 센터장은 “업종 구분은 중요치 않다”며 “글로벌 시장을 장악해 가는 경쟁력이 있는 업체냐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제조업과 창의력이 결합될 수 있는 산업’이란 분석을 내놓았다. 그는 “일방적인 제품 제조력이 아닌 디자인과 기술력이 합쳐진 기업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장규호/김동윤/안상미 기자 daniel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