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영증권은 23일 미국 실질금리가 마이너스라는 점을 감안하면 내년 중반 이전까지는 풍부한 '캐리 트레이드' 환경이 지속될 것이라며 이때까지 국내 증시의 랠리는 끝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세중 신영증권 투자전략팀장은 "미국의 매크로 부진이 '달러 캐리 트레이드'(Carry-Trade) 조건을 유지시키는 재료가 되고 있다"고 밝혔다.

김 팀장은 미국의 높은 실업률과 낮은 소비회복 등을 감안할 때 미국 정책금리가 내년 상반까지는 변동이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따라 금리가 낮아진 미국 달러화를 빌려 국내 주식이나 채권과 같은 고수익자산에 투자하는 이른바 '달러 캐리 트레이드' 자금 유입이 지속될 것이란 주장이다.

김 팀장은 "캐리 트레이드 운용 대상인 이머징시장은 경기가 회복되면서 정책금리 인상이나 강세 통화 기대감으로 캐리 투자매력을 유지할 수 있다"면서 "크게 보면 한국 역시 예외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그는 "과거에는 이머징에서 위기가 발생하고 나면 외국인 자금 이탈이 장기화되는 경향이 있었지만 지금은 확실히 다른 환경"이라며 "오히려 외국인 자금은 위기 직전에 이탈했다가 위기 이후에는 팔았던 자금 이상으로 유입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외국인 자금의 강한 이탈이 내년 중반부에 미국의 '더블딥'(이중침체) 우려나 금리인상 우려 등이 교차되기 전까지는 없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면서 "연말까지는 1650대가 최대 한계선이 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내년 중반 이전까지 끝나지 않을 랠리라는 시각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변관열 기자 bk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