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를 한 달여 남겨두고 배당주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하지만 올해 배당투자 여건이 예년에 비해 좋지 않아, 종목선정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20일 HMC투자증권에 따르면 코스피200 지수의 올해 예상 배당수익률은 1.15% 수준으로, 이는 1.5% 육박했던 2007∼2008년 배당수익률과 비교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위기를 겪은 터라 기업들이 위기관리 차원에서 배당여력을 낮출 가능성도 있다. 박가영 한국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지난해 금융위기로 인해 위기관리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기업들의 배당 여력이 낮아질 수 있다"며 "배당주와 더불어 부각되는 우선주 주가가 움직이지 않고 있다는 점도 불안요소"라고 지적했다.

박 애널리스트는 "경기선행지수가 내년 1분기에 고점을 찍을 것이라는 전망에 비춰 주가 상승세 둔화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에 배당 수익 이상의 주가 손실을 입을 가능성도 있다"고 분석했다.

한주성 신영증권 애널리스트도 "올해는 예년에 비해 기대 배당수익률이 낮고, 관련 펀드 설정액이 급감하는 등 배당 투자환경이 예년만 못하다"고 최근 보고서에서 밝힌 바 있다.

따라서 배당투자시 종목선택에 더욱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조언이다.

박 애널리스트는 "순이익 증가율과 지난해 배당성향이 높다는 두 가지 조건을 함께 갖춘 종목들에 대한 투자가 적절하다"며 "어려웠던 시기에도 배당성향이 높았던 회사들은 업황이 좋아졌을 때 배당을 확대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두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시키는 코스피 200 종목 가운데 상위를 차지한 종목들로는 한국타이어, 한화석화, SK케미칼, 엔씨소프트, CJ제일제당, SKC, 삼성전기, 삼성SDI, GS, 한일시멘트, 삼성테크윈, KT 등을 꼽았다.



한경닷컴 오정민 기자 bloom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