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이 국내 증시가 저평가돼 있다는 분석에 주식 매수 규모를 다시 늘리고 있다. 장기 투자하는 해외 롱텀펀드가 전망이 좋지 않은 일본 주식을 팔고 한국 주식을 사는 방향으로 투자 자산을 조정하고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어 주목된다.

전문가들은 최근 국내 증시가 미국 중국 등 글로벌 증시의 강세를 좇아가지 못하면서 상대적으로 저평가 매력이 부각된 데 따라 달러 캐리 트레이드 자금 등이 일부 이동할 가능성이 있어 연말을 앞두고 외국인 동향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메릴린치 창구로 대거 '사자' 주문

외국인은 19일 유가증권시장에서 6771억원의 주식을 순매수했다. 이는 역대 두 번째로 주식을 많이 샀던 지난 9월18일(1조4193억원) 이후 가장 많은 규모다. 이로써 최근 3일간 외국인의 주식 순매수 규모는 유가증권시장에서만 1조원을 넘었다.

외국인은 코스닥시장에서도 이달 들어 가장 많은 200억원어치 이상의 주식을 사들였으며 선물시장에서도 500억원 넘게 순매수했다.

특히 이날 메릴린치 창구를 통해 5000억원 규모의 매수 주문이 쏟아져 눈길을 끌었다. 메릴린치 관계자는 "해외 롱텀펀드 한 곳이 일본 주식을 팔고 한국 주식으로 갈아탔다"며 "엔고와 한국 기업들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고려해 자산 재분배 차원에서 자금을 일부 이동시킨 것"이라고 전했다. 이 자금은 삼성전자 현대차 LG전자 KB금융 등 주로 우량 블루칩에 집중됐다.

이 같은 외국인의 주식 매수는 국내 증시의 저평가 매력이 부각된 것이 가장 큰 이유라는 설명이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코스피지수는 9월30일 이후 전날까지 4% 넘게 하락하며 일본을 제외한 주요 아시아 증시 가운데 하락폭이 가장 컸다. 같은 기간 중국 상하이 증시는 18% 넘게 급등했으며 홍콩 H증시도 15% 이상 올랐다. 대만 가권지수도 3% 이상 상승했다. 올 상반기까지 글로벌 증시에서 독주했던 한국 증시가 홀로 뒷걸음질쳤다는 얘기다.

이와 관련,크레디트스위스(CS)증권은 한국 증시가 적정 주가보다 25%가량 저평가돼 있다는 보고서를 냈다.

이 증권사는 "주가수익비율(PER)과 자기자본이익률(ROE) 등을 이용해 조사한 결과,한국 증시는 2005년 8월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라며 "특히 철강 등 소재업종은 50%가량 저평가돼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이는 전 세계 증시 가운데 태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에 이어 가장 낮고 주요 증시 중에선 꼴찌"라고 덧붙였다.

외국인 추가 매수 기대

이처럼 국내 증시의 저평가 분석이 이어지면서 외국계 자금의 유입이 당분간 지속될 것이란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국내 대기업들의 경쟁력이 강화돼 내년에도 좋은 실적을 이어갈 것이란 전망인 데 반해 주가 조정으로 가격 메리트가 커졌다는 설명이다.

실제 보수적인 투자가 특징인 일본 투자자들도 한국 증시를 기웃거리고 있다. 지난 16일부터 이날까지 도쿄 오사카 시즈오카 등에서 한국 주식 관련 설명회를 마치고 귀국한 김기봉 유진자산운용 최고투자책임자(CIO)는 "다섯차례 설명회마다 매번 일본의 개인 투자자들과 증권사 관계자들로 자리가 꽉 차서 놀랐다"며 "엔고와 저금리 여파로 마땅한 투자처가 없는 일본 투자자들이 현대차 삼성전자 포스코 등 한국의 기업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고 전했다.

유진자산운용은 일본의 10위권 증권사인 아이자와증권과 공동으로 지난달 '유진AIZ한일굿초이스'펀드를 내놨다. 김 CIO는 "일본 투자자들로부터 일단 10억엔(약 130억원)을 모았고 앞으로 6개월간 환매 없이 100억엔의 자금을 모으기로 한 상태"라고 밝혔다. 이 펀드는 자금의 60%를 한국 증시에 넣고 일본 증시엔 30%만 넣는다.

여기에 높은 수익을 찾아 대만 등을 떠돌던 달러 캐리 트레이드 자금이 한국으로 넘어올 것이란 분석도 있다. 이선엽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달러 캐리 자금이 대거 유입된 대만과 증국 증시가 최근 가파르게 오르자 이를 정리하고 수익을 낼 수 있는 한국 증시로 옮겨오고 있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일본계 다이와증권은 이날 '2010년 아시아 전망'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내년 아시아 경제가 잠재성장률 수준으로 회복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증권사는 경기 회복의 수혜를 볼 현대모비스 KB금융지주 효성 아모레퍼시픽 삼성SDI 두산인프라코어 SK에너지 신세계 현대중공업 NHN 현대제철 KT 등을 내년 우리 증시의 최선호주로 제시했다.

김재후/장경영 기자 h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