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가 박스권을 돌파하면서 ELW(주식워런트증권,Equity Linked Warrant) 투자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ELW는 주식시장이 상승하든 하락하든 수익을 낼 수 있는데다 가격제한폭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지난해 금융위기 이후 하락장에서 대규모 손실을 경험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ELW란 특정대상물을 사전에 정한 미래의 시기에 미리 정한 가격으로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증권이다. 수익구조는 옵션과 같다.

하지만 △옵션이 매수와 매도 모두 가능한 것에 비해 ELW는 매수만 가능한 점 △ 유가증권으로 분류되면서 거래소에 상장돼 일반주식과 같은 방법으로 매매가 가능하다는 점 등은 차이가 난다.

대우증권 자산관리컨설팅연구소는 6일 '이슈 리포트'를 통해 ELW의 투자방법과 주의점을 설명했다.

◆ELW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ELW에는 콜ELW(Call ELW)와 풋ELW(Put ELW)가 있다.

콜ELW는 기초자산을 권리행사 가격으로 매수하거나 차액(기초자산 만기가격-권리행사 가격)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다. 기초자산을 권리행사 가격으로 매도하거나 차액(권리행사 가격-기초자산 만기가격)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가진 ELW는 풋ELW다.

콜ELW와 풋ELW 가격은 블랙-숄즈(Black-Scholes) 공식이라는 복잡한 식을 이용해 산정된다. 이 공식에서 ELW의 가격을 결정짓는 주요 변수로는 기초자산의 현재 가격, 기초자산의 권리행사가격, 기초자산의 가격 변동성, 만기까지의 기간, 이자율 등이 있다.

콜ELW의 가격은 △기초자산의 가격이 상승할수록 △권리행사 가격은 낮을수록 △기초자산 가격의 변동성이 클수록 △만기까지의 기간이 길수록 △이자율이 높을수록 상승하게 된다.

ELW는 주식과 같이 실시간 거래가 가능하다. 따라서 투자자는 만기 이전이라도 이익을 실현하거나 혹은 추가적인 손실을 제한하기 위해 현재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가격으로 매매를 할 수 있다.

◆ 만기시 ELW 손익 구조

만약 ELW를 만기까지 보유한 경우에는 만기일의 ELW 기초자산 가격과 권리행사 가격을 비교해 이익이 확정된다.

콜ELW는 만기가격이 권리행사 가격 보다 크고 만기가격이 높을수록 가격이 상승한다. 이익은 콜ELW를 매입하는데 투입된 금액을 제외한 금액으로서 만기가격이 높을수록 증가한다. 반면 만기가격이 권리행사 가격 보다 낮은 경우는 콜ELW 매수 금액 만큼 손실을 보게 된다.

풋ELW는 만기가격이 권리행사 가격 보다 낮고 만기가격이 낮을수록 가격이 상승한다. 이익은 풋ELW를 매입하는데 투입된 금액을 제외한 금액으로서 만기가격이 낮을수록 증가한다. 반면 만기가격이 권리행사 가격 보다 높은 경우는 풋ELW 매수 금액 만큼 손실을 보게 된다

◆ELW 투자의 장점…레버리지 이용해 큰수익 가능

최근 코스피가 3개월 동안의 박스권을 상향돌파하면서 ELW를 활용해 수익을 추구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났다. 왜냐하면 변동성이 확대되면 ELW의 가격이 상승하게 되기 때문이다. 변동성이 커질수록 권리 행사가격에 도달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져 ELW 가격은 상승하게 된다.

우선 ELW 거래시 레버리지(일정 증거금만으로도 보유 금액보다 큰 투자 가능)를 활용한다면 적은 자본으로 큰 수익을 추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거래비용이 저렴하다. ELW는 장내 주식과 마찬가지로 자본이득에 대해서는 비과세가 적용된다. 위탁수수료도 장내주식 수수료와 동일하며 ELW 전용계좌를 사용하여 HTS로 주문할 때는 더욱 저렴한 수수료가 적용된다. 매매시 거래세(주식의 경우 0.3%)도 없다.

◆ELW 유의점 3가지

ELW 투자는 보수적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ELW 투자를 시작하기 전에 다음의 유의점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우선 콜ELW 혹은 풋ELW에 투자해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기초자산의 상승 혹은 하락에 대한 방향성을 예측해야 한다. 기초자산에 대한 지식과 새로운 정보를 얻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ELW의 변동성은 기초자산 변동성에 비해 크다는 점도 명심해야 한다.

코스피200 지수가 1%만 변해도 코스피200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ELW는 행사가격, 만기, ELW종류(콜·풋)에 따라 기초자산 변동폭의 수십배에서 수백배까지 움직이는 변동성을 보인다.

일부 ELW의 경우 거래량이 적어서 급하게 현금이 필요한 경우에 실제 가치 보다 손해를 보고 환급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심지어 만기시에 기초자산 가격과 권리행사 가격에 따라 투자금액 전액을 찾지 못할 수도 있다.

무엇보다 ELW는 발행자의 신용상태를 고려해 투자해야 한다. ELW는 담보나 보증없이 발행자의 신용으로 발행된다. 따라서 만기시 발행자의 재무상태에 따라 결제가 이행되지 못해 ELW 투자금액을 지급받지 못할 수 있다.

예를 들면 ‘AA9101삼성전자콜’이라는 이름을 가진 ELW는 AA라는 발행회사에서 2009년에 101번째로 발행한 ELW이며 기초자산은 삼성전자이고 종류는 콜ELW를 의미한다. AA 회사의 신용상태를 확인하고투자해야 한다.

김혜준 대우증권 WM리서치파트 선임연구원은 "ELW는 주식시장이 상승할 때는 물론 하락할 때도 큰 수익을 추구할 수 있는 투자수단"이라며 "그러나 고유의 성격 때문에 주식이나 펀드에 비해서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연구원은 "ELW는 투자성향이 공격적인 투자자에게 적합할 것으로 판단된다"며 "여유자금으로 투자하되 그 비중은 금융자산 투자금액의 10%가 넘지 않는 것이 안전하다"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김하나 기자 ha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