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중소형주 투자는 '테마'가 아니라 '실적'이다."

오호준 프랭클린템플턴투신운용 포트폴리오 매니저는 16일 보고서를 통해 "중소형주 대부분은 상반기에 시장수익률을 웃돌아 조정이 여지가 있다"면서 "하지만 내재가치 대비 저평가된 종목들이 여전히 많다"고 전했다.

상반기에는 풍력, 발광다이오드(LED) 등 녹색성장과 관련된 주식들의 상승으로 중소형주가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다는 것. 하지만 앞으로는 정책적 효과와 더불어 실제 이익이 예상만큼 발생하느냐가 관건이라고 설명이다.

오 매니저는 "상반기에 올랐던 중소형주는 실적이 예상보다 못하면, 오히려 주가는 하락할 수 있다"며 "하반기는 특정테마 보다는 실적위주의 접근이 유효하다"고 강조했다.

하반기에 주목해야 할 업종(섹터)으로는 IT(정보기술), 자동차, 유통, 금융 등 내수 관련주를 지목했다.

그는 "IT와 자동차 섹터는 경기침체에도 글로벌 시장에서의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고 경쟁사들의 퇴출로 수혜가 예상된다"며 "지방은행을 포함한 은행주는 충당금과 순이자마진(NIM)이 최악에서 벗어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오 매니저는 현재 '프랭클린템플턴 오퍼튜니티 증권 자투자신탁(주식)'을 운용하고 있다. 이 펀드는 투자자산의 70%이상을 내재가치대비 저평가된 중소형주에 주로 투자해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률을 추구하는 상품이다.

한경닷컴 김하나 기자 ha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