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소개할 종목은 미래컴퍼니이다. 코스닥 소형주이지만 '성장가치'에 중점을 둔 턴어라운드(실적 개선) 종목이라는 점에 관심을 두고 선정했다. 시가총액은 약 400억 원대의 소형주이기 때문에 공부한다고 생각하고 하나하나 짚어서 설명하도록 하겠다.

이 회사의 주력 사업은 LCD(액정표시장치) 공정장비 및 반도체장비를 주력으로 하고 있다. 잘 알다시피 LCD와 반도체는 한국이 세계 최고 수준인 분야인데 이런 사업에 주력으로 납품하는 기업이다. 그리고 미래컴퍼니는 에지 그라인더(Edge Grinder), 에지 인스펙션 시스템(Edge Inspection System)분야에서 세계 시장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알짜 기업이다.

최근 들어 매출액이 부쩍 늘어나고 있다
[슈퍼개미 김정환의 종목탐구]④성장가치 턴어라운드주-미래컴퍼니
[슈퍼개미 김정환의 종목탐구]④성장가치 턴어라운드주-미래컴퍼니
미래컴퍼니는 LCD패널 제조업체의 설비투자 증가로 LCD 제조장비 수주물량이 증가함에 따라 2008년에 매출액 규모가 크게 확대됐으며 영업이익도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그럼 이 회사는 어떻게 수주를 받고 어떻게 투자했기에 큰 폭으로 매출이 증가했는지 살펴보자.
[슈퍼개미 김정환의 종목탐구]④성장가치 턴어라운드주-미래컴퍼니
미래컴퍼니 수주 현황이다. 2009년 5월 말경에 이미 수주를 받은 물량을 납기에 맞춰 납품했어야 했을 것이다. 그러나 2009년 5월 말에 납품했어야 할 장비가 아직 다 납품되지 않아 아직도 매출액 증가에 제대로 반영되지 않고 있다.

또한 수주 받고 납품해야 할 물량 이외에 또 수주를 받아, 현재 수주량도 증가하고 있다. 주식담당자와 통화해
본 결과 2009년 초에 수주 받은 물량도 있다고 한다. 이처럼 이 회사는 수주를 받고 납품할 물량이 많이 있으며 아직도 납품해야 할 물량이 많이 있다.

참고로 장비납품 진행사항을 본다면 보통 장비 납품에 소요되는 시간이 4~5개월 정도 걸리기 때문에 09년 초에 수주 받은 물량은 2분기 말이나 3분기 초가 지나야 실적에 반영 될 것이다. 여하튼 시가총액 400억 원대의 회사가 이처럼 꾸준히 수주량이 증가하면서 생산 가능한 것은 생산 설비 또한 제대로 갖춰져 있다는 반증이라고 생각해도 될 것이다.

이쯤에서 이 회사의 과거에 투자한 금액이 얼마인지, 그리고 현재 투자한 금액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을 해봐야 할 것이다.
[슈퍼개미 김정환의 종목탐구]④성장가치 턴어라운드주-미래컴퍼니
2005년부터 시작해 현재까지 투자 금액이 상당하다. 2005년과 2006년에 투자한 금액만 약 180억 원이다. 이는 장비개발 위해 투자를 많이 했으며 무엇보다도 공장 부지를 사들여 공장을 지었고 설비 증설을 위한 것이었다. 아마도 대량의 수주를 대비한 투자인 듯하다.

2008년에도 투자액이 무려 60억 원에 달한다. 주식담당자와 통화해서 알아본 결과 미래컴퍼니 본사 근처에 신제품 수주를 위해 공장 증설에 들어갔는데 아마도 그쪽으로 투자한 금액으로 판단된다. 이것 또한 선투자 개념으로 올해 하반기에 수용용량을 늘려 고효율 장비를 생산 할 계획이라고 하는데, 2005년부터 현재까지 투자한 결과적으로 무려 260억 원에 이른다.

투자를 많이 했고 그 결과 매출액 증가로 이어지는 것을 확인해보면 턴어라운드 종목이라고 생각해도 무방할 것이다.

대규모 투자와 갑작스런 경기침체로 산업 전반적으로 부진을 겪고 있으나 국내 LCD와 반도체 산업의 선전으로, 이 회사 역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어 긍정적으로 보인다. 주당 가치지표에서 주당순이익이 늘어나는 것을 보면 확실히 확인 할 수 있을 것이다.
[슈퍼개미 김정환의 종목탐구]④성장가치 턴어라운드주-미래컴퍼니
주요지표를 통해 미래컴퍼니를 봐도 성장성이 높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부채비율도 낮으며 유보율은 동종업계에 비해 무려 2배 이상 높다. 지표상으로도 좋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유보율이 높은 이유는 아마도 2008년 12월에 예금을 48억 원 정도 보유하고 있는데 이것 때문에 높게 나타났을 가능성이 크다. 결국 재무적으로도 안정적임을 알 수 있다.
[슈퍼개미 김정환의 종목탐구]④성장가치 턴어라운드주-미래컴퍼니


재무 상황을 살펴보면 유동자산이 적당히 유지되고 유형자산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토지와 설비자산의 증가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2008년 부채가 크게 증가해 부채의 증가분 만큼 자산이 증가해 자본총계는 변함이 없다. 이익잉여금이 2007년에 비해 증가한 점은 긍정적이다. 그리고 미래컴퍼니의 재고자산은 유동자산 대비 15%미만으로 준수한 편이라고 생각된다.

이처럼 성장이 눈에 뛰는 기업에 투자를 할 때 혹시라도 불안한 생각이 든다면 주주현황을 살펴보면 될 것이다.
[슈퍼개미 김정환의 종목탐구]④성장가치 턴어라운드주-미래컴퍼니


이 회사의 지분구조는 튼튼해 보인다. 특수관계인을 포함한 대표 외 6명의 지분을 합하면 무려 54.79%이다. 그리고 자사주 및 자사주 펀드 물량 또한 10.36%를 기록하고 있는데 이로 판단해 볼 때 경영이 안정돼 있음을 알 수 있다.

65%정도는 묶여 있는 지분이라고 생각해도 무방 할 것이다. 성장주라 불안하다면 대주주의 보유지분 등을 담보로 잡아 각자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 주요 주주의 물량을 담보로 미래컴퍼니를 매수한다면 좋을 것이다.
이처럼 이 회사는 투자도 많이 했고 수주 실적도 좋다. 더불어 매출액이 증가하고 있는 턴어라운드 종목이라 눈여겨 볼만하다.

다만 최근에 급등했기에 이 글을 보는 투자자들은 돌다리도 두들겨보고 건너가는 심정으로 하나씩 하나씩 분석하고 살펴보기 바라며 만약 투자를 한다면 눌림목이나 조정이 나오면 분할매수 하면서 투자하기를 바란다. <밸류25 대표>

* 본 정보는 한국경제신문, 한경닷컴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제공되는 정보는 참고자료일 뿐이며, 본 사이트를 통해 제공된 정보에 의해 행해진 거래에 대해서 당사는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