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한국거래소에 대해 예정에 없던 검사에 착수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명박 정부 출범 초기부터 이미 거래소에 대한 감사원과 검찰의 전방위적인 감사 및 조사가 이뤄진 바 있기 때문이다.

12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지난 8일부터 한국거래소에 검사요원을 보내 경영 전반에 걸친 검사를 벌이고 있다. 금감원 측은 사전 자료조사라는 입장이지만 사실상 검사 착수로 해석되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과거 검사에서 지적된 방만경영과 복지문제 등이 제대로 개선되지 않고 있어 가을 정기 검사를 앞두고 자료조사를 하는 것"이라며 "엄밀히 말해 검사권을 발동한 것도 아니다"고 말했다.

하지만 감독원은 지난해 이미 거래소에 대해 검사를 실시한 바 있고, 공공기관 지정 후 첫 정기 검사 역시 가을께 예정돼 있어 수개월 전부터 자료조사에 나서는 것은 다른 목적이 있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이정환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공공기관 지정과 관련해 현 정부와 갈등을 빚어왔다.

이 이사장은 올초 기자들과 만나 "금융선진국 중 단 한곳도 증권거래소를 공공기관으로 지정한 사례가 없는데도 정부가 독점을 이유로 들어 거래소를 공공기관에 포함시킨 것은 부당하다"며 "공공기관 지정 해제에 (내가) 걸림돌이 된다면 사퇴할 용의가 있다"며 배수진을 친 바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10일 간 자료를 확보한 뒤 정밀 분석에 들어갈 계획"이라며 "일각에서 제기하고 있는 이사장 퇴출 등 정치적 문제와는 전혀 별개의 사안"이라고 말했다.

최근 증권가에서 임기 1년을 남겨둔 모 증권사 사장이 특별한 이유없이 중도 사퇴하고 이명박 대통령 선거캠프를 거친 인사가 임명되면서 '낙하산 인사' 논란이 벌어진데 이어 또다시 거래소 검사가 착수돼 그 결과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한경닷컴 변관열 기자 bk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