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 돌(Bob Doll) 블랙록자산운용 글로벌 주식부문 최고투자책임자(CIO) 겸 부회장은 20일 주식시장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흐르고 있다며 올해 시장을 전망했다. 돌 부회장은 메릴린치투신에서 사장 겸 총투자책임자 역임했다. 돌 부회장이 내놓은 12가지 올해 시장전망은 다음과 같다.

1. 미국경제는 50년 이래 처음으로 명목GDP(국내총생산)가 하락할 것이다.

2. 글로벌경제는 1991년 이래 최초로 2% 미만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이다.

3. 선진국 대부분의 인플레이션은 '0' 수준에 근접하고 광범위한 디플레이션은 모면할 것으로 보인다.

4. 미국 국채수익률 곡선은 연초대비 상승, 기울기는 보다 가파르게 형성될 것으로 추측된다.

5. 2009년 기업들의 이익성장률은 2년 연속 두 자릿수대로 하락할 것이다. 이는 1930년 이래 처음이다.

6. 하이일드, 기관채, 투자적격등급 채권들의 스프레드는 축소될 것이다.

7. 미국주식시장은 두 자리수의 상승률을 기록할 것이다.

8. 미국 주식시장은 유럽시장 보다 나은 실적을, 이머징 시장은 선진국보다 나은 실적을 보일 것이다.

9. 업종별로는 에너지, 헬스케어, IT업종이 공공, 금융, 원자재 부문보다 월등한 실적을 나타낼 것이다.

10. 주식시장은 간헐적으로 두 자릿수의 상승 및 하락을 보이면서 높은 변동성을 지속할 것이다.

11. 이머징 시장이 회복세를 보이면서 원유 및 기타 원자재시장은 저점을 기록한 후 연말로 가면서 상승할 전망이다.

12.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의 적자는 1조 달러를 웃돌 것이다.

블랙록(BlackRock)은 뉴욕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1조2830억 달러에 상당하는 자산을 운용하는 세계 최대의 자산운용사 중 하나다. 블랙록은 세계의 기관 및 개인을 대신해 주식, 채권, 단기 금융, 대체 투자 상품 전반을 운용하고 있다. 미국, 유럽, 아시아, 호주, 중동 지역 세계 21개국에 5200명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다.

한경닷컴 김하나 기자 ha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