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오바마 행정부가 GM과 크라이슬러의 자구안에 대해 낙제점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오바마 행정부가 GM과 크라이슬러에 추가 지원을 할 지 여부가 불투명해 졌다.

30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백악관의 자동차 태스크포스(TF)는 GM과 크라이슬러가 제출한 자구안을 받아들이지 않고, 채무 삭감을 위해 파산조치를 취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스티브 래트너가 이끄는 이 TF는 양사가 제출한 자구안에 대해 "지원금을 받으려면 이보다 더 심도 깊은 희생이 필요하다"며 "파산이 이들 업체에 대한 궁극적인 최고의 선택이 될 수도 있다"고 밝혔다.

TF는 또 "불행히도 양사가 제출한 계획은 생존 가능성에 의문을 갖게 한다"고 지적했다. 지난달 17일 이들 자동차업체가 제출한 자구안 내용중 GM은 부채의 3분의 2를 삭감하기로 했으나 이를 이루지 못했고, 크라이슬러의 부채 상태도 감당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선 것으로 평가됐다.

◆ GM, 60일- 크라이슬러, 30일 유예기간

미국 정부는 GM에 대해 회사가 요청한 300억달러의 자금을 추가지원하는 대신 구조조정에 필요한 60일간의 유예기간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60일 동안은 지원금이 제공될 것으로 알려졌으나, 60일 이후 GM의 구조조정이 성공적으로 평가됐을 경우 추가 지원금이 얼마나 제공될 지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릭 왜고너 GM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금요일 자동차 TF를 만나 사퇴할 것을 요청받고 이를 수락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GM의 다른 경영진들도 대부분 물러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왜고너 CEO 등 GM 경영진은 그 동안 구조조정 진행 속도가 느리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정부는 또한 크라이슬러의 자구안에 대해서는 "비현실적이며 지나치게 낙관적"이라고 평가했다.

또 서버러스캐피탈이 보유한 크라이슬러에 이탈리아 피아트와의 제휴협정을 마무리하는 조건으로 30일의 유예기간을 줬다.

크라이슬러는 현재 추가로 50억달러 지원금을 요청한 상태지만, 기간 안에 협상을 마무리짓지 못하면 정부 지원금이 중단돼 파산을 맞게 될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밀렸다.

파산이 첫번째 선택은 아니다

정부는 자동차업체에게 최선의 기회는 신속하고 외형적인(quick and surgical) 파산이라며 구조적인 파산은 회사를 채무에서 해소하게 도와줄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 경우 파산 절차는 이르면 30일 안에 마무리될 것이며, 정부는 필요할 경우 DIP(debtor-in-possession) 금융 지원을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DIP 금융은 파산을 신청한 기업들의 회생을 위해 지원되는 자금을 말한다.

하지만 TF는 자동차업체들의 파산이 정부의 첫번째 선택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한경닷컴 김다운 기자 kd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