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신증권은 22일 대우조선해양의 매각무산과 관련해 오히려 긍정적이라는 의견을 내놓았다. 한화 인수후 그룹리스크에 노출되는 것보다는 현재의 산업은행 대주주 체제가 유리하다는 분석이다.

전재천 대신증권 애널리스트는 "대우조선해양의 오랜 과제인 주인찾기가 다시 몇 년 연기되었다는 점은 부정적이지만 오히려 한화에 인수되고 난 뒤 그룹리스크에 노출되는 것 보다는 산업은행 대주주 체제가 유리할 수 있다는 판단"이라고 밝혔다.

한화가 인수했을 경우 거액의 인수 대금을 지불한 후 유동성 문제가 또다시 부각될 가능성이 높았다는 주장이다. 이에 따라 이번 매각불발이 대우조선 주가에는 별다른 영향을 주지 못할 것으로 진단했다.

또 대우조선이 새 주인을 찾기 위해서는 최소 1년 이상의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내다봤다.

전 애널리스트는 "이번 매각이 최종 무산될 경우 산업은행은 당장 재매각을 추진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면서 "한화가 제시한 6조원대의 매각 금액을 다시 기대하기 어렵고 설령 매각 대금이 낮아진다 하더라도 금융 환경이 크게 악화된 상황에서 거액의 현금을 지급하고 대우조선 인수를 계획하는 인수회사를 찾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조선업황이 다시 회복돼 회사 가치를 제대로 평가 받을 수 있을 때에 재매각이 추진될것으로 판단되는 만큼 최소 1년간은 산업은행 대주주 체제로 운영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산업은행은 한화의 대우조선 인수와 관련해 전날 이사회를 개최하고 매각을 무산시키기로 결정했다. 최종 공식 입장은 22일 밝힐 예정이다.

한경닷컴 변관열 기자 bk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