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매각이 좌초 위기에 놓이면서 그 여파가 어디까지 미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전문가들은 자금난을 겪고 있는 한화컨소시엄의 인수보다는 단독 운영하는 것이 오히려 긍정적일 수 있어 협상이 결렬되더라도 주가 등에는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1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한화 측의 분할 매각안에 대해 산업은행 측이 거부입장을 분명히 하면서 매각 협상 결렬 가능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한화 측은 지분 분할 매입 방안 외에 새로운 자금조달 계획서를 제출하지 않았다고 밝히고 있고, 산은도 이를 한화의 최종 입장으로 보고 내주 중에 공동매각추진위원회와 이사회를 열어 결론을 내기로 했다.

한화는 대우조선 지분 51% 중 30.2%만 우선 인수하고 나중에 잔여지분을 매입하는 지분 분할 인수 방안 산은 측이 수용해 줄 것으로 요구했다.

하지만 산은은 특혜시비 등이 일어날 수 있어 이 같은 요구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강조하고 있다.

이렇게 대우조선 매각이 혼돈상태로 빠지면서 협상 결렬 이후 주가에 미칠 파장 등에 투자자들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전문가들은 매각이 최종 무산되더라도 대우조선 주가에는 별다는 영향이 없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상화 현대증권 애널리스트는 "대우조선이 글로벌 조선 3사 중 하나고 자생 가능한 구조를 갖고 있기 때문에 인수·합병(M&A) 이슈가 큰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이라며 "협상이 최종 결렬되더라도 주가에는 의미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재천 대신증권 애널리스트도 "현재 주가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은 불확실성"이라며 "대우조선 임원인사가 미뤄지는 등 매각지연에 따른 부작용이 현실화 단계에 접어들고 있는 만큼 협상 결렬이든 인수든 빨리 결론이 나는 것이 주가에는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오히려 자금난을 겪고 있는 한화컨소시엄이 인수해 그룹 리스크에 노출되는 것 보다는 단독 운영으로 가는 것이 주가에는 더 긍정적일 수 있다"고 말했다.

성기종 대우증권 연구원은 "한화가 분할매수안을 내놓은 것은 인수자금이 없다는 것을 자인한 것으로 시장에서도 이미 협상 결렬에 대한 예측을 해왔다"면서 "다음 주중으로 결론이 안날 수도 있지만 이미 노출된 재료이기 때문에 주가는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다만 "협상이 최종 결렬된다면 새주인을 찾는데는 다소 긴 시간이 걸릴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변관열 기자 bk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