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은 로봇업체에 최대 6억원까지 지원하는'우리 로봇시대론'를 출시하고 오는 25일부터 판매에 들어간다고 24일 밝혔다. 기술보증기금, 한국로봇산업협회 등과 이날 로봇산업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데 따른 것이다.

이 대출 상품은 은행의 신용등급과 보증기관의 기술평가등급을 접목해 대출대상자를 선정하고, 대출한도와 보증비율을 차등화해 지원하는 협조융자 방식을 도입했다.

신용 등급이나 기술평가 등급이 높은 기업에겐 부분 보증비율을 65%까지 낮춰주고 등급이 낮은 기업에겐 부분보증비율을 95%까지 높인다. 기존에 대출이 어렵던 업체도 기술만 있으면 금융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얘기다.

최고 0.4%포인트까지 금리우대가 적용되며, 신용보증서 발급 시 보증료 0.2%포인트 우대와 함께 기술평가료 감면 등의 혜택도 제공된다.

한국로봇산업협회 추천을 받은 로봇업체가 대상이며 대출금액은 최대 6억원이다.

대출기간은 운전자금 최장 5년, 시설자금 최장 10년이다. 금리는 고정과 변동금리, CD연동형 금리 중에서 선택 가능하다. 현재 CD연동형의 경우 최저 연 7.23%가 적용되고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로봇산업 등 미래성장산업 시장에 향후 적극적으로 뛰어들어 차별화된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안재광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