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기 차트 우량주를 주목하라" 지난 주 급등세를 보인 주가지수가 다소 주춤거리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에따라 매수 타이밍을 잡기 어려워 단기매매가 부담스럽거나 무거운 지수 관련주를 피하고 싶은 투자자들에게 차트유망 개별주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권하고 있다.

◇바닥탈피 상승 초기형=주가가 바닥을 기는 횡보국면에서 고개를 들기 시작하는 종목군이다.

고제 동원산업 빙그레 고려개발 서흥캅셀 캠브리지 경인양행 일양약품 인큐브테크 흥아타이어 삼보컴퓨터 현대DSF 천지산업 한라건설 진흥기업 제일제당 아세아제지 EASTEL 등이 꼽혔다.

◇이동평균선 정배열형=5주·10주·20주·60주 이동평균선이 위에서 아래로 나란히 배열되면서 모두 오름세를 타는 것을 말한다.

하이트맥주 유화 대원제지 중앙염색 금비 성도 조선선재 S-Oil 신성기업 청호전자 등이 여기에 속한다.

이동평균선이 정배열되면 주가의 추가상승 가능성이 높고 이같은 추세가 상당기간 이어지는 속성이 있다.

이동평균선 수렴형은 방향성 결정이 임박한 종목에 해당된다.

반드시 상승추세를 낙관하기는 어렵지만 단기시세를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일정실업 조비 금강고려 등이 꼽힌다.

◇1백20주 MA근접·돌파형=3년여에 걸친 장기 저항선에서 조정을 받거나 이를 돌파해 상승세를 이어갈 가능성이 있다.

1백20주 MA를 돌파할 경우 중장기적으로 상승세를 나타낼 가능성이 크다.

샘표식품 오양수산 인천제철 삼양사 효성 신호제지 고려아연 현대백화점 LG건설 대림산업 등은 1백20주 MA근접형,롯데삼강 범양식품 제철화학 한국폴리우레탄 내쇼날푸라스틱 화승알앤아이 태원물산 남선알미늄 디씨엠 신우 등은 1백20주MA 돌파형에 해당된다.

◇이중 바닥형=차트모양이 ''W자'' 형태다.

적어도 두번 정도의 저점을 확인한 것으로 상승 가능성이 크다.

국도화학 SK 동해전장 희성전선 오리엔트 SK글로벌 등이 이중바닥을 형성하고 있다.

이밖에 유유산업 일성신약 한독약품 벽산 대한은박지 써니전자 큐엔텍코리아 등은 1차 상승후 눌림목의 숨고르기가 나타난 뒤 다시 상승을 시도하는 종목군으로 분류됐다.

양준영 기자 tetriu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