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려 7조9천억원이 투입된 한국투신과 대한투신은 아직도 부실금융회사인가"

한국투신과 대한투신의 주식을 갖고 있는 은행 증권사등 금융회사들이 최근 결산에서 두 투신사의 보유주식을 사실상 상각(손실)처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보유주식을 손실처리한다는 것은 해당 회사의 자산가치가 "제로(0)"라는 것을 의미한다.

한국투신및 대한투신의 주식을 갖고 있는 회사들은 상각에 따른 충당금을 적립해야 한다.

그만큼 순이익이 감소하는 효과를 가져오게 된다.

은행들은 이미 지난 12월 결산에서 두 투신사의 주식을 상각(투자증권 감액손)처리했다.

3월결산법인인 증권사들은 이번 결산에서 두 투신사의 주식을 손실처리토록 지침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따라 증권사들은 두 투신사에 대한 지분만큼의 순이익 감소가 불가피한 실정이다.

물론 두 투신사의 대주주는 정부(재경부 예금보험공사)이다.

한국투신(자본금 4조9천6백53억원)에 대한 정부지분은 98.68%에 달한다.

대한투신(자본금 2조8천9백63억원)에 대해서도 96.67%를 갖고 있다.

나머지 지분은 은행 증권사등이 보유하고 있다.

한국투신의 경우 5백92억원,대한투신의 경우 9백63억원이 다른 금융기관들의 몫이다.

합쳐서 1천5백55억원을 손실처리해야 하다보니 한푼이 아쉬운 금융기관들로선 애가 탈수 밖에 없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이미 공적자금이 투입돼 정상화된 것으로 간주되는 두 투신사에 대한 지분을 손실처리하라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정부는 투신사가 공적자금이 투입된 뒤에도 여전히 일부 자본잠식상태를 보이고 있어 손실처리를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영춘 기자 hayo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