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최근 환율이 과도하게 뛰고 있다고 판단, 필요할 경우 외환시장에 개입하는 강도를 높이는 방안을 모색중이다.

또 연.기금의 여유자금에서 3천억원을 이른 시일내에 증시에 투입,매수기반을 확대하고 주식 장기보유자에 대한 세제혜택 폭을 확대키로 했다.

정부는 4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김진표 재정경제부 차관, 유지창 금융감독위원회 부위원장, 박철 한국은행 부총재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 금융관련 차관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외환.주식시장 안정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는 외환당국 실무자들도 전원 참석할 예정이어서 최근의 긴급한 상황을 반영하고 있다.

재경부 관계자는 "원화환율이 엔화 등 주변국 통화의 움직임에 연동될 수 밖에 없는건 사실이지만 최근의 급등현상은 한국경제 현실을 볼 때 적절치 않다"면서 "외환당국은 상황을 주시하면서 필요할 경우 수급조절과 같은 대응책을 마련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우리와 일본 정부는 50억달러 규모의 통화스와프(달러 빌려주기) 협정을 맺고 있는데 스와프 규모를 확대하는 방안을 논의중"이라고 설명했다.

4일 회의에서는 증시 안정을 위해 연.기금 등의 주식매수 규모 확대방안을 집중 논의할 예정이다.

재경부는 지난해 말부터 지난달까지 매수하겠다고 발표했던 3조원 중 아직 집행되지 않은 3천억원을 조기에 증시에 투입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연.기금별로 증시 추가 투자방안도 확정한다.

정부는 또 주식 장기보유자에 대한 세제혜택 폭을 확대하거나 요건을 완화하는 방안을 금주 내에 확정.발표할 예정이다.

현행 법상 특정종목 주식을 3년이상 보유한 경우 배당소득세를 15%의 3분의 2 수준인 10%만 물리고 종합소득세 산정시 분리과세 혜택을 주고 있다.

김인식 기자 sskis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