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랩 어카운트"상품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증권사들의 경쟁이 뜨겁다.

증권사들은 최신 금융공학기법으로 만들어진 자사 투자프로그램의 우수성을 알리는데 열을 올리고 있다.

또 고도로 훈련된 금융자산관리사들이 최적의 자산배분모델을 통해 포트폴리오를 추천해 줄 수 있다고 홍보하고 있다.

각사의 특성을 살린 부가서비스 경쟁도 달아오르고 있다.

전문가들은 증권사들이 고객의 투자성향에 맞는 최적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줄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 우선 살펴야 한다고 조언한다.

자산관리사의 능력 또한 세밀하게 살펴야 한다.

서비스의 질 만큼 적정 수수료를 받고 있는지도 따져봐야 한다.

각사의 랩 어카운트 상품 운용전략을 소개한다.

---------------------------------------------------------------

동원증권은 다른 회사와 차별화된 시스템과 고객별 맞춤서비스,수수료 차별화를 통해 최고의 자산관리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나아가 기업연금,종합과세,노후자금설계까지를 망라하는 종합 자산관리서비스를 해줄 계획이다.

동원증권의 종합자산관리시스템은 크게 3가지로 구성된다.

우선 주식 및 채권으로 직접투자를 하는 위탁고객을 위해 고객계좌를 분석,투자진단 및 성공적인 투자전략을 제시하는 투자메디컬네트워크가 있다.

또 수익증권 및 뮤추얼펀드를 통해 투자해 온 투신 고객을 위해 우수 운용회사와 펀드(펀드매니저)를 분석,투자정보를 제공하는 펀드.운용회사평가시스템인 솔로몬프로를 갖추고 있다.

이밖에 "랩토피아"라는 자산관리프로그램을 통해 고객의 투자성향에 따라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추천할 계획이다.

동원증권은 고객별로 차별화된 수수료 체계를 적용한다.

예탁자산의 평균잔액에 따라 자산의 규모가 클수록 높은 할인율을 적용,예탁자산이 큰 고객에게 좀 더 낮은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다.

또 주식형과 채권형에 따라 다른 수수료율을 적용,채권형에 투자하는 거액의 기존 고객에게 불리하지 않도록 했다.

이와 함께 고객을 투자성향에 따라 나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랩토피아I (투신형랩),랩토피아II (위탁형랩) 모두 개인.법인으로 구분해 서비스하고 연기금 및 금고,조합 등에 대해서도 맞춤형 투자설계를 제공한다.

개인고객도 자산규모,투자성향,투자목적 등에 따라 맞춤서비스를 해줄 방침이다.

고객의 투자성향에 따라서 위험회피형,안정선호형,안정수익형,수익추구형,적극투자형 등 5가지로 분류,다양한 포트폴리오를 제시한다는 것.주식과 채권,스타일별(대형성장형,대형가치형,중소형성장형,중소형가치형,코스닥)주식형펀드,채권형펀드(국공채형,회사채형)등에 대한 투자비율을 다르게 해 포트폴리오를 제시할 방침이다.

동원증권은 기존 위탁고객과 수익증권고객 중 최근 거래가 없는 휴면계좌이거나 개별수익증권에 복수로 투자하고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투자전략을 세워줄 계획이다.

앞으로 비과세상품 등 특정상품 고객들도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할 방침이다.

이와함께 은행 투신 등 타 업계 고객들도 적극 유치한다는 전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