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및 국책 금융기관이 담배인삼공사에 차등배당제 폐지를 요구하고 나섰다.

정부의 요구가 받아들여진다면 담배인삼공사 일반주주들에게 돌아가는 배당금이 대폭 줄어들 수밖에 없어 논란이 일고 있다.

13일 담배인삼공사 관계자는 "정부가 이번 배당에서 소액주주들과 같은 수준의 배당을 해달라고 요구했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의 요구를 받아들인다면 국책 금융기관에도 같은 수준으로 배당금을 지급할 수밖에 없어 지난해 마련한 차등배당제는 사실상 폐지되게 된다"고 덧붙였다.

담배인삼공사는 지난해 일반주주들에게 주당 1천2백50원,정부 및 국책 금융기관에는 주당 3백50원의 배당금을 지급했었다.

담배인삼공사측은 정부의 차등배당제 폐지 요구를 민영화 완료 이전에 배당금을 더 받아두자는 의도로 풀이하고 있다.

정부는 올해 안에 해외 DR(주식예탁증서) 발행 등의 방식으로 지분을 처분할 계획이다.

지난해 말 현재 담배인삼공사 지분은 정부가 13.8%를 갖고 있으며 기업은행 35.2%,수출입은행 산업은행 대한투자신탁증권 각각 7%,정리금융공사 5% 등의 분포를 보이고 있다.

한편 담배인삼공사는 2000사업연도에 실적이 악화돼 배당 여력이 줄어들었다.

지난해 순이익은 2천7백억원 수준으로 지난 99년의 3천1백71억원보다 15% 정도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담배인삼공사 관계자는 "담배 가격 인상으로 영업이익은 4천2백60억원으로 전년보다 62%나 늘었지만 명예퇴직금 지급,주식형 수익증권 투자 손실,이자 수입 감소 등으로 순이익이 줄어들었다"고 설명했다.

박준동 기자 jdpow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