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닥등록 예비심사에서 당락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변수는 무엇일까.

주간사 회사는 어디를 선택하는게 유리할까.

코스닥시장의 회복세로 등록대기 업체들이 줄을 서면서 ''등용문''에 대한 관심이 다시 높아지고 있다.

25일 증권업협회와 IPO(Initial Public Offering:기업공개) 전문컨설팅 회사인 (주)아이피오가 각각 ''예비심사 탈락업체들의 사유분석''이란 자료와 ''코스닥 IPO 연감''을 통해 그 답을 제시했다.

증협과 아이피오 모두 등록심사의 문턱을 넘기위해선 ''사업성,수익성,관계회사의 안정성,신규사업의 확실성 등을 구체적으로 입증하는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예비심사제 도입(1999년 8월)이후 심사청구 업체는 4백76개.이중 15.7%인 59개 업체가 기각,또는 보류판정을 받았다.

◆예비심사 탈락사유=증협에 따르면 59개 탈락업체가 기각 또는 보류판정은 받은 사유는 모두 1백63건.사업성과 수익성 미흡이 각각 29건이으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은 재무문제로 22건이다.

①사업성·수익성 미흡=설립된지 6개월밖에 안된 관계회사에 매출이 이뤄졌으나 매출 대부분이 재고로 잡혀있던 기업,전년 매출이 5억원 미만이었던데다 당해연도에도 급증할 가능성이 없는 기업,주요제품의 추정연도 매출비중이 93%에 달하나 전년도에는 이 제품이 매출이 일어나지않은 기업 등이 사업성 문제로 고배를 들었다.

최근 3사업연도 연속으로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마이너스 △당기순손실 △영업손실을 기록한 기업도 수익성이 나쁘다는 분석에 따라 기각·보류됐다.

상품매출 원가율과 용역매출원가율이 각각 92.3%,98.9%에 달해 이익창출이 어려워 보이는 업체도 심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②재무안정성·신뢰성=직전연도 금융비용 부담률이 14.1%로 업계 평균(1.9%)보다 훨씬 높고 부채비율(5백4%)도 업계평균(2백78%)을 상회하는 것도 탈락사유였다.

유형자산 내구연한 변경 등의 누락,정부 출연금 회계처리 오류 등도 재무자료 신뢰성 저하요인으로 분류돼 탈락사유가 됐다.

관계회사가 위험에 노출된 경우도 심사때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했다.

부채비율이 2천6백%인 관계회사에 자기자본의 1백20%를 초과하는 대여금을 제공한 업체,관계회사로부터 직전 사업연도 매출액의 66%에 해당하는 매출채권이 회수되지 않은 곳 등도 탈락했다.

③기타=심사청구일전 2개월간 임직원 이직율 29% 및 기술이전,전환사채 전환권 행사나 공모주 청약을 감안한 대주주 지분율이 10%이하 등도 탈락사유가 됐다.

심사청구 시점의 직원수가 적어 공시 등에 필요한 인력을 갖추지 못한 것으로 판단되는 업체,회계장부가 미비하면서 지급수수료율을 영업사원이 직접 결정하는 등 내부 통제구조가 미흡한 곳도 심사때 불이익을 받았다.

당해 사업연도 추정매출액의 50%이상을 차지하는 주력제품의 계약체결이 심사일 현재까지 지연된 곳도 탈락대상에 포함됐다.

◆증시분위기와 공모가의 상관관계=''코스닥 IPO 연감''에 따르면 공모가격은 코스닥주가에 2개월정도 후행해 움직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코스닥지수가 연중최고(사상최고)치를 보였던 3월에 기업본질가치 대비 공모가격의 할증률이 1백65%였다.

이후 주가가 하락추세를 보였지만 이 할증률은 4월엔 3백5%,5월 3백27%,6월엔 3백98%정도로 높아진다.

(주)에스아이피오의 박성호 회계사는 "연감에 나타난 지난해의 할증율과 올해 장세를 비교해 할증률이 과도하다고 생각되면 공모주 청약 대신 다른 재테크에 눈을 돌리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증권사별 주간사실적=지난해 코스닥 IPO 수수료면에서 업계 1위는 삼성증권으로 전체 수수료의 13.2%를 차지했다.

다음은 현대증권(12.1%)으로 대형 증권사들이 IPO에서 경쟁력을 나타내고 있음이 증명됐다.

이들 대형증권회사들은 건당 수수료 금액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의 힘으로 유명 기업들의 IPO를 맡아 ''큰 건''을 올렸다는 얘기다.

반대로 대우증권의 경우엔 건당 수수료 금액은 적지만 건수는 21건으로 가장 많아 IPO에선 ''박리 다매''로 영업하는 것으로 풀이됐다.

양홍모 박기호 기자 y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