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주)와 SK글로벌은 12일 각각 이사회를 열고 각 사가 보유중인 SK텔레콤 지분 7.21%와 7.29% 등 모두 14.5%를 ''시그넘 Ⅸ''에 매각키로 결의했다.

지분을 매수하는 ''시그넘 Ⅸ''은 조세 피난처인 케이만군도에 소재한 페이퍼컴퍼니로 SK가 SK텔레콤 주식을 해외 컨설팅사에 매각의뢰하는 의미를 갖는다고 SK측은 밝혔다.

이날 매각 결의된 SK텔레콤 지분은 SK글로벌의 보유지분 7.29% 전량과 SK가 보유한 26.81% 가운데 7.21% 등 모두 14.5%(1천2백92만7천1백40주)다.

매각 가격은 이날 종가인 주당 29만3천5백원을 적용,두 회사의 지분매각 대금을 합쳐 3조8천억원에 육박한다.

매각대금은 오는 3월말까지 들어올 예정이나 이때까지 전략적 제휴회사에 재매각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시그넘 IX"과의 계약이 취소돼 소유권이 다시 SK에 돌아오게 된다고 SK는 밝혔다.

SK는 이번 매각 이후에도 SK텔레콤 지분 19.6%를 보유,최대주주 자리를 유지하게 된다.

SK는 "이번 매각의 성격은 향후 일본 최대 이동통신사업자인 NTT도코모 등 해외 통신업체와의 자본 및 전략적 제휴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창구를 단일화한 성격으로 보면 된다"며 "앞으로 제휴협상은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시그넘 IX"는 SK텔레콤 주식을 보유하는 데 따른 수수료만 받고 매각작업은 SK와 재정자문을 맡은 골드만삭스아시아가 주도할 것이라고 SK는 설명했다.

박주병 기자 jbpar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