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가 사흘만에 다시 오름세로 돌아섰다.

18일 종합주가지수는 지난주말보다 5.27포인트 오른 539.27에 마감됐다.

별 다른 호재와 악재가 없는 가운데 보합권에서 매매공방을 벌이다 오후들어 선물강세에 따른 프로그램매수세로 주가가 반등했다.

지난주말 현·선물 양쪽에서 ''팔자''에 나섰던 외국인이 이날 매수우위로 돌아선 것이 주가반등에 가장 큰 힘이 됐다.

외국인은 5백59억원어치의 주식을 순매수했다.

선물시장에서도 3천2백70계약을 순매수,선물가격 상승을 이끌면서 7백11억원규모의 매수차익거래를 유도해냈다.

그러나 국내기관은 매수차익거래에도 불구하고 1백86억원의 순매도를 기록,''팔자''에 치중했다.

거래량은 지난주말보다 4천만주 가량 줄어든 2억4천6백만주를 기록했다.

◆특징주=지수관련 대형주와 중소형 개별종목이 골고루 반등했다.

삼성전자 SK텔레콤 한국통신 한국전력 포항제철등 ''빅5''가 모두 올랐다.

특히 SK텔레콤은 IMT-2000사업의 최대 수혜주란 인식과 함께 외국인 매수세에 힘입어 5.32%나 상승했다.

한전 포철도 외국인 매수세의 영향으로 강세를 이어갔다.

은행주는 노조파업으로 구조조정이 지연될 것이란 우려 때문에 주택은행을 제외하고 모두 약세였다.

제약주와 자산주를 중심으로 한 중소형 개별주에서 무려 49개의 상한가가 나왔다.

◆전망=온기선 동원경제연구소 이사는 "연말까지 대내적으로 특별한 재료가 없는 만큼 당분간 미국 증시와 외국인 행보가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19일(현지시간) 미국 FRB의 금리정책 변화여부와 그에 따른 미 증시의 반응을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진모 기자 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