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투기채와 후순위채 문제 해결을 위해 자산관리공사에 이를 매각하는 등의 특단의 대책마련을 검토하고 있다.

금감원은 또 기업자금 경색을 풀기 위해 프라이머리CBO를 발행할때 투기채 비중을 50%에서 70%로 높이고 증권사가 적극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강병호 금감원 부원장은 5일 증권업협회 회의실에 증권사 및 투신사 사장단 회의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강 부원장은 증권사 및 투신사 사장단에 하이일드펀드 및 CBO펀드의 후속펀드인 비과세고수익펀드 판매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부원장은 특히 비과세고수익펀드 자체를 팔지 않는 증권사를 질책한 것으로 전해졌다.

강 부원장은 "비과세고수익펀드가 상당히 안전한 상품인 데도 증권사와 투신사의 마케팅이 부족해 위험한 상품으로 알려져 있다"고 지적했다.

강 부원장은 "판매에 적극 나섰는 데도 문제 해결이 여의치 않을 경우 업계가 특단의 대책을 건의해 달라"고 주문했다.

그는 △투기채 및 후순위채의 자산관리공사 매각 △벌처펀드 조성을 통한 해결 등이 예가 될수 있다고 제시했다.

강 부원장은 또 프라이머리CBO의 발행에도 적극 나서달라고 사장단에 말했다.

강 부원장은 "투기채의 비중을 현재의 50%에서 70%로 높여 프라이머리CBO를 구성해 달라"고 부탁했다.

강 부원장은 이와 함께 대우채 등을 둘러싼 증권(투신)사와 다른 금융회사간 분쟁과 관련해 2000년7월 이전의 경우 수익자 부담,2000년7월 이후엔 판매사 운용사 투자자 등 3자 부담의 원칙을 정했다고 밝혔다.

박준동 기자 jdpow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