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의 외환리스크(위험) 관리가 대폭 강화된다.

정부는 환율 급변동에 따른 기업 경영 위험을 줄이고 민간 외채도 적정수준으로 관리, 제2 외환위기를 방지하기 위해 기업들의 외환리스크 관리 강화 방안을 마련중이다.

◆ 외환관리 실태를 대출시 반영 =은행은 기업들이 외환리스크 관리조직과 실태, 리스크 한도설정, 단기유동성 비율 등을 내용으로 한 관리현황표를 만들어 제출토록 하고 이 표에 근거해 외환 리스크를 얼마나 잘 관리하고 있는지를 해당 기업 신용평가시스템에 반영한다.

신용평가 결과에 따라 신용등급을 결정하고 이 등급에 따라 신용공여한도와 대출금리를 정한다.

총여신규모가 30억원 이상이면서 외화자산 또는 외화부채가 5백만달러 이상인 기업이 대상이다.

금융감독원은 금융기관이 기업들의 외환리스크 관리를 제대로 하고 있는지 감독해 이를 금융기관 경영실태평가시 반영한다.

30여개 공기업에는 외환표준관리지침을 만들어 보급할 계획이다.

이 지침엔 각 공기업의 외화부채 현황과 외환리스크 관리를 위한 내부조직 구성, 업무 분장 및 보고체계, 리스크 헤지 방법 등이 포함된다.

◆ 해외현지법인의 현지금융 규제 =30대 그룹의 경우 해외 현지법인이 현지에서 외화를 빌리는 것에 대한 규제를 강화할 방침이다.

재경부는 30대그룹의 모기업이나 계열기업에 대해선 해외 현지법인이 현지에서 돈을 빌릴때 지급보증해 줄 수 있는 한도를 98년말 현재 수준(2백50억달러)으로 규제하고 있다.

이 한도를 넘어 보증할 경우 정부로부터 허가를 받아야 한다.

재경부는 이 한도를 단계적으로 줄여 장기적으로 해외 현지법인이 국내 모기업이나 계열기업 보증없이 자체적으로 파이낸싱을 하도록 할 계획이다.

강현철 기자 hc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