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슨이 대기업 계열사에 한글과컴퓨터 지분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

또 독일 증시에 상장된 오스트리아의 크레츠테크닉과 무한기술투자 메디다스 등 국내 자회사의 지분도 장외시장을 통해 처분할 계획이다.

이민화 메디슨 회장은 28일 "메디슨과 계열사들이 보유중인 한글과컴퓨터 지분 18.8%(9백2만주) 가운데 메디슨이 갖고 있는 11%(5백27만4천주)에 대해 삼성 SK를 제외한 2∼3개 대기업 계열사와 매각 협상을 벌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시가로만 6백억원대에 이르러 인수기업이 많지 않다"며 "이만한 현금을 보유하고 있고 한글과컴퓨터 인수로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기업은 LG와 현대 등을 꼽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메디슨이 보유하고 있는 한글과컴퓨터 지분을 팔더라도 메디다스(87만주)와 무한기술투자(2백78만6천주)가 갖고 있는 주식은 당분간 팔지 않을 것이며 매각으로 생기는 이익의 일부는 사회에 환원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 회장은 "현재 보유중인 유가증권의 시가는 4천억원대에 이르고 연말까지 갚아야 하는 부채는 7백억원"이라며 "한글과컴퓨터 지분의 시가만 6백억원에 달해 매각협상이 끝나면 부채를 모두 갚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한글과컴퓨터 지분 매각이 어려울 것에 대비,무한기술투자와 메디다스의 지분을 매각하는 협상을 벌이고 있으며 특히 지난 96년 9백만달러에 인수했던 오스트리아 현지 자회사인 초음파 진단기생산업체 크레츠테크닉의 지분 65%중 30%를 제3자에 넘길 계획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3월 독일 증시에 상장된 크레츠테크닉은 주당 25유로에 거래되고 있으며 메디슨은 지분 매각으로 2천억원의 현금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김태철 기자 synerg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