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성진 < 대우증권 조사부 연구원 >

씨엔씨엔터프라이즈는 1994년 설립된 무선인식(RF)기술을 이용한 비접촉식 IC카드 리더 시스템을 전문 생산하는 벤처기업이다.

동사는 이러한 무선인식 기술을 바탕으로 통합전자지불 솔루션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현재 통합 전자지불 솔루션으로 각광 받고 있는 스마트카드는 전세계적으로 마그네틱 카드로 대표되는 접촉식과 IC카드로 대표되는 비접촉식이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다.

이는 비접촉식 솔루션의 우수성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접촉식 솔루션의 인프라를 활용하기 위한 과도기적인 현상이다.

따라서 향후 스마트카드 솔루션은 더 편리한 비접촉식 IC카드형으로 발전할 것이다.

동사의 제품과 기술개발은 비접촉식 IC카드에 집중되고 있다.

동사는 뛰어난 연구개발력(전직원의 30%가 연구개발인력이며 매출액 대비 20%를 연구개발비로 투자하고 있음)을 바탕으로 무선자동인식 시스템 핵심장비중의 하나인 데이터 콘터롤러를 자체 개발했다.

특히 동사는 전자지불 시스템 중 후불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이 후불 솔루션은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동사만 소유하고 있는 기술로 향후 스마트카드 및 신용카드를 이용한 통합지불 시스템을 구현하는데 필수적인 기술이다.

동사는 이러한 고유기술을 바탕으로 국민패스카드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자동운임징수 시스템을 97년 수도권에 시공하여 현재까지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또한 2005년까지 총 시장규모 1조원으로 예상되는 중국 대련에서 추진중인 스마트카드 통합지불 솔루션 시범사업에 성공적으로 진출함으로서 향후 큰 폭의 매출 신장이 예상된다.

글로벌카드마켓(Global Card Market)이라는 기관의 조사에 의하면 국내 스마트카드 시장은 2002년까지 연평균 70%의 높은 성장을 기록해 5천억원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및 남미의 여러 나라들도 통합지불 솔루션에 집중 투자하고 있어 향후 큰 폭의 시장 성장이 기대된다.

동사의 기술력과 시장의 성장성을 감안할 때 2000년 예상 매출액과 순이익인 255억원과 50억원은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