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상영 동부증권 리서치센터 연구원 >

*레이저 절단기 수요급증

레이저 가공기는 반도체 및 정보통신 등 첨단산업의 발달과 함께 그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전망되는 산업이다.

현재까지의 정밀가공은 화학약품의 에칭기술을 사용한 가공이 대부분이었으나, 점차 화학약품의 제품의 특성에 의한 한계에 의하여 첨단 정밀가공에 레이저를 사용한 가공기술의 사용이 점차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정밀가공 시장의 60%를 차지하고 있는 레이저 절단기를 생산하고 있는 동사 매출의 급증이 전망된다.


*발진기 공동개발로 원가절감 전망

레이저절단기 부품원가의 30%를 차지하는 제품인 레이저 발진기를 스위스의 Bystronic사와 공동개발이 올해말 결실을 맺을것으로 전망되고 동 제품의 개발이 완료될 시 동사는 생산단가의 10% 이상을 절감하는 효과를 얻게 되어 매출 순이익이 7~8% 정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스위스의 Bystronic사는 세계적인 레이저 가공기 전문업체로 동사지분의 28.57%를 소유하고 있어 상호경쟁 및 협력관계에 있는 업체이다.

*Beam Delivery 에 대한 특허보유로 경쟁력 확보

동사는 국내 레이저 절단기 시장의 80%를 차지하고 있고 Beam Delivery에 대한 특허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시장을 중심으로세계적인 기업들과 경쟁중이다.

그러나 내년말 완성예정인 제품으로 정부로부터 12억원의 지원과 동사 자체 9억원의 투자로 신규 개발 중인 제품은 세계 정밀가공용 레이저 절단기의 평균단가는 3억원보다 50%정도 낮은가격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되어 2005년에는 세계 레이저절단기 시장의 수위권 진입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내년도 대규모 신규공장 완공예정

동사는 총투자비 50억원으로 연간 5백대규모의 생산능력을 가지고 있는 신규공장을 내년 1.4분기에 완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금조달계획은 10억의 기투자금과 코스닥등록에서 유입될 것으로 예상되는 40억원을 모두 투입하여 추가적인 차입금 증가는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아직까지 국내 판매비중이 높고 부품에 대한 수입의존도가 높아 환율이 상승할 경우 동사의 수익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나 안정적인 환율조건에서는 동산업의 성장성이 높아 동사의 매출 및 수익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