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널리스트 분석 ]

<>이문한 <동양증권 리서치팀 과장>

KEPS는 85년 설립 이후 전자레인지용 HVT(High Voltage Transformer)를 생산해 왔다.

관계사인 지영사도 세탁기용 LVT생산,HVT 상품판매(KEPS로부터 구입)를 하는 수평계열화를 이루고 있다.

매출구조는 HVT 66%, 중국현지법인으로의 원재료매출이 34%이며, HVT의 90% 이상을 삼성전자에 납품한다.

수출비중은 97%다.

HVT는 전자레인지의 순간전압을 올려주는 역할을 하는 부품으로 한국이 세계 전자레인지 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HVT도 한국이 세계1위를 기록하고 있다.

한국 HVT시장은 상장기업인 DPC, 코스닥등록기업인 일레덱스와 KEPS가 과점하고 있다.

세계 전자레인지 시장은 연평균 5~10% 가량의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삼성전자,LG전자,대우전자,샤프,도시바 등이 주요 생산업체다.

중남미와 동유럽,아시아 시장의 성장속도가 빠르며, 일반적인 가전제품 보급순서인 TV 오디오 냉장고 세탁기 다음으로 전자레인지가 보급되며 개도국을 중심으로 보급여력은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98년부터 지속되는 전자레인지 수출 호조에 힘입어 KEPS의 매출도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10% 이상의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주요 국내 경쟁사들이 한국내 생산라인을 축소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KEPS의 수주량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인버터 HVT 개발이 마무리 단계에 있어 직수출 물량도 늘어날 전망이다.

세트업체의 해외 생산 가속화와 구매선 다변화 가격인하 등의 환경 변화에 대응해 생산성 향상을 통한 원가절감과 해외 직접 거래선 개척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실제로 1.4분기 VIDEOCON,SI TRADING 등 해외 거래선을 신규 개척해 삼성전자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있다.

KEPS는 부채비율 133%, 현금자산이 차입금을 초과하는 우량한 재무구조를 보이고 있다.

삼성전자를 Big Buyer로 하고 있으며 해외 신규거래처 개척이 가시화되고 있어,영업.재무적인 측면에서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고 판단된다.

2000년 1.4분기 매출액은 99년 전체 매출액의 25%인 53억원, 경상이익은 32%에 달하는 4억원으로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