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은 15일 이번 남북정상회담때 북한측과 공항 기상정보를 교환한 것을 계기로 전반적인 기상상황을 교류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문승의 청장은 "기상정보교환은 서로 돈을 안들이고 도움을 줄 수있는 방법"이라면서 "관련 부처와 협의해 남북이 기상정보를 일상적으로 교환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북측에 기상정보 교환을 정식제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특히 "기상자료 교환뿐 아니라 기상관측 공동연구와 기상장비 제공 등에 관심을 두고있다"며 "이런 것들이 실현될 경우 호우나 폭설에 따른 기상재해를 예방할 수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청장은 "지금은 세계기상기구를 통해 8시간 단위의 북한 일부지역 강수량과 3시간 단위의 기온 정도를 얻고있으나 일부를 놓칠 때도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북한의 경우 우리측의 백령도 레이더 관측자료 등이 절실히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우리쪽도 북한 주요 도시의 매시간 강수량과 기온 자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문 청장은 지난 4월말 세계기상기구 산하 태풍위원회위원장 자격으로 서한을 보내 북측에 기상교류를 제의했다.

기상청은 남북정상회담을 이틀 앞두었던 지난 11일 오전 9시부터 김포공항기상대에서 평양 순안공항의 매시간 기상실황과 6시간 간격의 12시간 예보를 공항통신망을 통해 받고 김포공항 기상정보를 같은 형식으로 전달했다.

이번 기상정보교환은 16일 오전 9시를 끝으로 중단된다.

< 이건호 기자 leekh@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