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단이후 반세기만에 남북 정상간 첫만남이 13일 평양에서 실현된다.

탈냉전의 우호적 국제분위기와 북한의 지속된 경제위기,남한의 일관된 햇볕정책은 마침내 남북간의 정상회담이라는 대어를 낚아올리기에 이르렀다.

이번 회담은 남북이 한반도에서 전쟁의 위협을 제거하고 평화를 정착시킬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가장 큰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이제 남과 북은 갈등과 분단의 시대를 마무리짓고 명실공히 대화와 협력의 새시대를 열게된 것이다.

이번 정상회담에서 남한이 가장 관심을 갖는 분야는 아무래도 한반도 평화정착과 인도주의적 문제다.

특히 이산가족문제는 시각을 다투는 사안이다.

1백23만명에 이르는 이산 1세대들의 고령화가 진행돼 앞으로 몇년 뒤에는 이산가족 문제해결이 사실상 무의미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김대중 대통령도 "우리 사회에는 많은 이산가족이 있으나 많은 분들이 고령화하거나 세상을 뜨고 있어 한시도 지체할 수 없다"며 이산가족문제 해결이 시급한 과제임을 천명한 바 있다.

이에따라 그동안 비공식적으로 추진돼온 이산가족의 생사확인,서신왕래 등이 정상회담을 계기로 정부차원의 공식적 논의로 격상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6.13 남북정상회담으로 남북간 교역과 경제협력은 더욱 활기를 띨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은 상징적인 논의단계였으나 앞으로는 실질적인 결실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정상회담으로 남북관계에 해빙무드가 조성될 경우 전반적 경협환경은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그동안 남북경협은 민간차원에서 소규모로 이루어졌으나 정상회담을 계기로 정부차원의 대규모 경협으로 격상될 것으로 보인다.

이를 반영,이번 남북정상회담 대표단에 경제단체 대표와 4대그룹 관계자,이산가족 기업인 등 10명이 포함돼 있다.

재계는 이번 정상회담이 그간 대북사업을 주도해온 현대 뿐만 아니라 여타 기업의 경협 전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빠른 행보를 취하고 있다.

사실 그동안은 남북경협이 경수로사업지원등 남한의 일방적인 시혜성투자가 대부분이 남북간 합영이나 합작형태는 걸음마 수준이 었다.

하지만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건설 제조 등 각 분야의 남북경협이 본궤도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벌써 그 조짐은 나타나고 있다.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지난 5월말 극비리에 중국을 방문하면서 중국 실리콘밸리와 컴퓨터공장을 둘러봤다.

그러나 남북간 경협증진과 북한사회의 개방화에도 불구하고 남북한 사이에 평화체제를 구축하는 것은 험난한 작업이다.

현재 남북 사이엔 공식적으로 정치.군사적 긴장 해소를 우선시하는 북쪽과 다각적 교류협력을 중시하는 남쪽의 견해가 크게 엇갈리고 있기 때문이다.

그만큼 남북간에 골이 깊고 완전한 평화체제 구축에는 아직도 갈길이 멀다는 의미다.

따라서 이번 한번의 정상회담으로 반세기동안 누적된 분단의 한을 일거에 씻겠다는 과욕을 버리고 실현가능한 것부터 인내를 가지고 차근차근 성사시켜 나가는 지혜가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점이다.

김병일 기자 kbi@hankyung.com

---------------------------------------------------------------

[ 알림 ]

남북정상회담 기획특집(53~60면) 일부 기사중 김대중 대통령의 방북일자가 13일이 아닌 12일로 잘못 명기됐기에 바로잡습니다.

정부 발표 이전에 기획특집을 사전 제작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오류이오니 독자 여러분들의 깊은 이해있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