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최근 주가 하락 요인을 경기가 부진해서가 아니라 금융구조조정 지연으로 그동안 증시 안전판 역할을 해왔던 투자신탁회사들의 신뢰도가 하락했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증시 안정대책도 직접적으로 수급을 조절하는 것보다는 투신권 조기 안정화를 통한 금융시장 신뢰 확보에 더 초점을 맞추고 있다.

재경부 관계자는 "미 증시 폭락과 현대 계열사 주가 하락 등의 시장 충격은 어느 정도 극복됐으나 투신권이 불안하고 외국인도 관망 자세를 보이고 있어 증시가 조정양상을 보이고 있다"며 "증시에 대한 시장 참여자들의 신뢰도를 높이는게 급선무"라고 강조했다.

재경부는 이와 관련, 한국투신과 대한투신에 내달 2조원 등 9월까지 4조9천억원의 공적 자금을 투입하는 등 양 투신의 경영 정상화를 신속히 마무리하기로 했다.

또 현대투신의 경우 대주주 책임아래 연내 경영정상화를 이루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정부는 그러나 직접적 수급 조절책은 현단계에서 검토하고 있지 않다.

금감원 자본시장감독국 이갑수 국장은 "제도적으로 불합리한 점이 있어 시장이 왜곡되고 있다면 이를 개선해야겠지만 최근 주가 하락은 일시적 수급 불균형에 따른 것"이라며 "시장에 개입할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 "선물시장이 연계돼 있기 때문에 주가 하락으로 이득을 보는 시장참여자가 있다는 점도 인위적 증시부양책을 세울수 없는 이유"라고 덧붙였다.

이기호 청와대 수석도 "주식시장이 하락세를 보이는 것은 우리의 투자관행이 기업가치보다는 당장의 심리적 요인이나 시장외적 요소에 영향을 받는데도 원인이 있다"고 진단했다.

강현철 기자 hckang@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