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현대투신증권에 유동성문제가 발생할 경우 증권금융채를 지원해 시장을 안정시킬 방침이다.

이용근 금융감독위원장은 26일 저녁 기자들과 만나 "필요하다면 현대투신증권에 자금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그러나 현대투신증권이 대기업 계열이므로 공적자금을 투입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금감위는 한국투신과 대한투신에 대한 공적자금 투입을 선언하면서 현대투신증권에 대한 대책을 내놓지 않아 증시불안이 증폭되고 있는 점을 중시, 현대의 자구노력을 전제로 유동성을 빠른 시일내에 지원해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금감원 고위관계자는 이와관련 "유동성이 지원되는 시기는 한국투신과 대한투신에 공적자금을 투입하는 때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아직 구체적인 지원 액수나 지원방식은 정해지지 않았다.

그러나 현대투신이 1998년 한남투신을 인수했을 때 손실보전을 위해 증권금융채 2조5천억원을 연리 6%의 저리로 지원받았던 만큼 당시 방식과 똑같은 형태로 자금이 지원될 가능성이 높다.

현대투신은 정부의 요구를 받아들여 한남투신을 인수하면서 5천억원 가량의 손실을 봤다.

현대투신증권은 2조원 정도의 자금지원을 희망하고 있으나 금감위는 최대한 자구노력을 해야만 유동성지원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금감위는 그러나 현대투신운용의 고객자산 불법운용 등으로 여론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유동성 지원이 이뤄질 경우 쏟아질 비판을 다소 부담스러워 하고 있다.

최명수 기자 may@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