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주식시장의 어려움이 가중될 경우 정부가 관리하는 연.기금 등 장기투자재원을 동원해 시장을 안정시키기로 했다.

정부는 18일 오전 이헌재 재정경제부 장관 주재로 증권시장 동향점검을 위한 경제장관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재경부 관계자는 "시장안정을 위한 여러 조치가 실효를 거두지 못할 경우에는 정부가 동원할 수 있는 연.기금 등을 활용할 수밖에 없다"면서 "이는 당장 실행에 옮길 일은 아니지만 정부의 증시안정 의지가 그만큼 강하다는 것을 보여 주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코스닥기업의 대주주가 등록후 6개월 이내에 지분을 팔지 못하도록 하고 있는 규제를 강화, 매각 제한기간을 확대하는 것도 검토키로 했다.

또 유상증자 등으로 물량압박이 과도하지 않도록 증자시기나 물량을 자율 조정토록 유도키로 했다.

이와함게 기관투자가의 주식매수 기반 확대를 위해 투신사 조기정상화를 추진하는 한편 이미 발표한 투신사의 뮤추얼펀드 취급허용, 만기 5년이상 분리과세 펀드 판매 등의 방안을 조속히 시행하기로 했다.

정부는 외국인투자자에게는 환율, 국내 투자자에게는 금리가 투자결정을 좌우하는 요인이라고 전제하고 이들 거시경제 변수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기로 했다.

회계.공시 등 증시제도를 지속적으로 개혁, 투자자들이 믿고 투자할 수 있는 시장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주식매입 소각절차 간소화, 부실 회계법인에 대한 제재강화 등을 추진키로 했다.

김인식 기자 sskiss@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