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인수 성도이엔지 사장은 11일 "공매도 사태를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대주주 지분 대여밖에 없다"며 "주식거래를 정상화시켜 주주권익을 보호하고 코스닥시장의 질서를 되찾을 수 있도록 보유주식을 빌려줄 방침"이라고 말했다.

서사장이 대주주 지분대여 방침을 공식 발표함으로써 우풍상호신용금고 공매도 사태가 해결의 실마리를 찾게 됐다.

서사장은 향후 문제 해결 방향과 관련,"이날중 대우증권을 찾아 지분 대여에 따른 수수료나 대여기간 등에 대해 협의를 시작해 12일까지는 해결되기를 희망한다"며 "대여한 지분은 모두 시장내에서 매입해 되갚도록 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대여기간이나 대여에 따른 수수료 등에 대해선 아직 결정한 게 아무것도 없다고 말했다.

서사장은 "대우증권과 지분 대여 계약이 체결될 경우 계약서 전문을 공개해 지분대여를 둘러싸고 루머 등이 떠도는 상황을 막을 생각"이라며 "지분대여에 따라 회사나 대주주측이 보게 되는 수수료 등의 모든 이익은 구제역 파동을 겪고 있는 농촌지역을 돕는데 쓸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코스닥증권시장 측은 성도이엔지측이 공매도물량 결제에 필요한 만큼의 주식을 증권예탁원에서 대우증권으로 이체하면 바로 주식거래 정지조치를 해제할 방침이다.

박기호 기자 khpark@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