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속사 대표 "엄마처럼 돌봤다"며 부인…뉴욕에서도 '폭언 목격'
NYT "K팝 기획사들이 뮤지션 착취"…오메가엑스 사태 조명
미국 유력 일간 뉴욕타임스(NYT)가 4일(현지시간) 소속사 대표로부터 폭행과 추행을 당했다며 법적 대응에 나선 보이그룹 오메가엑스 사태를 중심으로 기획사들의 착취 논란을 집중 조명했다.

NYT는 지난 10월 미국 로스앤젤레스(LA)의 한 호텔에서 벌어진 오메가엑스 소속사 대표의 폭언·폭행 사건이 "한국의 연예기획사들이 젊은 뮤지션들을 착취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를 다시 불러일으켰다"고 지적했다.

오메가엑스의 첫 해외 투어가 끝난 후 당시 소속사 대표 A씨가 LA의 호텔에서 멤버들에게 고성을 지르다 멤버인 김재한(27)을 밀쳐 바닥에 넘어뜨리는 장면이 행인의 카메라에 잡혀 한국 방송에서 공개됐다고 신문은 전했다.

이후 자비로 귀국한 오메가엑스는 A씨가 상습적으로 성희롱 발언을 하고 멤버들의 허벅지, 손, 얼굴을 억지로 만졌으며 폭언을 일삼았다고 폭로했다.

이들은 법원에 전속계약 효력정지 소송을 냈고 형사고소도 검토 중이다.

이에 대해 A씨는 NYT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멤버 모두를 엄마처럼 돌봤다"며 LA 호텔에서 김씨가 바닥에 쓰러진 것은 '스스로 넘어진 것'이라고 반박했다.

A씨는 멤버들의 다른 폭로 내용도 부인하면서 이들이 더 큰 기획사로 옮기기 위해 자신을 상대로 "마녀사냥을 한 것"이라고도 주장했다.

그러나 해외 반응은 싸늘하다.

오메가엑스의 미국 홍보와 일본 활동을 돕는 현지 회사 최소 2곳이 소속사 스파이어엔터테인먼트와 관계를 단절했고, 미국과 남미 투어에서 소속사 대표의 폭언을 목격했다는 증언도 나왔다.

뉴욕 행사에서 분장을 담당했던 지지 그라나도스(25)는 NYT에 A씨가 멤버들에게 소리를 지르는 장면을 봤다며 "누구에게도 그런 식으로 고함을 질러선 안 된다"고 말했다.

신문은 멤버들의 주장이 K팝 산업의 내부자들이 그동안 내놓은 경험담과 일치하는 내용이라는 전문가들의 평가도 전했다.

특히 소규모 기획사들이 아이돌이 되기를 갈망하는 청년들을 상습적으로 착취하고 있다고 전문가들은 평가했다.

호주 커틴대의 아시아 대중문화 전문가인 진 리 연구원은 "1990년대 이후 착취의 정도가 체계화하고 일상화했다.

K팝이 지배적인 위상으로 올라서고 더 많은 젊은이가 그 안에 끌려들어 오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NYT는 심한 계급사회인 한국의 노동자들이 권한을 남용하는 상사들에 맞서 점차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고도 전했다.

신문은 연예기획사와 아이돌 뮤지션 사이의 계약 문제가 상대적으로 조명을 덜 받아온 데다 계약 체결 시점에는 대부분이 미성년자라는 점에서 더욱 '을'(乙)의 처지가 되기 쉽다며 다른 K팝 뮤지션들의 피해 사례를 소개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