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서실장 박희철 역…"친한 친구 오랜만에 만난 것처럼 반가웠죠"
'정직한 후보2' 김무열 "이번엔 코미디 최전선에서 연기"
"되게 친한 친구를 오랜만에 만나는 느낌이었어요.

다시 이 캐릭터(박희철)를 연기할 수 있다는 것이 상당히 반갑고 기분 좋았죠."
영화 '정직한 후보 2'로 돌아온 배우 김무열을 27일 서울 종로구 팔판동 한 카페에서 만났다.

그는 전편에 이어 주상숙(라미란 분)의 비서실장 박희철을 연기했다.

희철은 '정직한 후보 2'에서 가장 큰 변화를 보이는 인물이다.

상숙의 정계 은퇴와 함께 대리기사로 생계를 이어가던 그는 상숙이 강원도지사에 당선되면서 다시 비서실장으로 일하게 된다.

그러나 강원도청에서 '도청밥 18년 차' 조태주(서현우)에 밀려 찬밥 신세가 되고 급기야 거짓말을 못 하게 되면서 위기에 빠지기까지 한다.

'정직한 후보2' 김무열 "이번엔 코미디 최전선에서 연기"
김무열은 "1편에서는 반응을 하는 '리액터'로서 역할 했다면 이번에는 직접 코미디의 최전선에서 이끌어가야 했다"고 말했다.

"전편에서 함께한 분들에 대한 믿음, 즐거웠던 추억, 이 작품이 제게 갖는 의미는 제가 코미디 연기에 도전할 용기를 주기에 충분했어요.

하지만 쉽지 않더라고요.

사회적 가면을 벗어던졌지만, 말을 내뱉고 있는 순간에도 '내가 이러면 안 되는데'하는 모습이 드러나야 하는데, 그 부분을 표현하기가 진짜 어려웠죠. 미란 누나한테 '왜 그렇게 힘들어했는지 이제야 알 것 같다'고 하니까 좋아하시더라고요.

(웃음)"
'정직한 후보 2'는 상숙에 이어 희철까지 '진실의 주둥이'를 얻게 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다.

그동안 참아왔던 상사 주상숙에 대한 불만을 표출하는 모습은 이 작품의 또 다른 재미다.

'정직한 후보2' 김무열 "이번엔 코미디 최전선에서 연기"
"일단 박희철이라는 사람이 주상숙 의원을 오랫동안 보필하면서 느꼈을 감정과 속내가 궁금했어요.

감독님, 미란 누나와 같이 도출해낸 결론은 51%의 애정과 49%의 증오가 섞인 감정, 결과적으로는 애증이라고 봤어요.

"
김무열은 라미란과 함께 투톱으로 극을 끌어나가게 된 소감을 묻자 "여전히 라미란 누나가 원톱인 작품이라 생각한다"며 겸손을 표했다.

"박희철이라는 역할이 (전편보다) 도드라지는 건 맞는 것 같아요.

하지만 이번에도 미란 누나를 믿고 이 작품에 참여했고, 촬영 내내 의지가 정말 많이 됐거든요.

"
이어 주연으로 나선다는 부담감보다는 속편에 대한 걱정이 컸다고 고백했다.

"1편이 많은 분께 사랑을 받았잖아요.

이번에는 더 재밌고 독보적인 작품을 만들어야 하는데 비슷한 콘셉트와 장치 때문에 기시감이 들지 않을까 걱정이 컸죠. 대본을 받은 날부터 촬영이 끝나는 날까지 그 부분에 대한 고민을 놓지 않았어요.

"
'정직한 후보2' 김무열 "이번엔 코미디 최전선에서 연기"
전편에 이어 함께 호흡을 맞춘 라미란과 윤경호(봉만식 역)에게는 "두 분 모두 개인적으로 친분도 있지만 현장에서 귀감이 되는 선배님들"이라며 "같이 연기한다는 것만으로도 많은 영감을 떠오르게 해주셨다.

믿을 만한 존재들이 딱 버텨주셔서 기댈 수 있었다"고 감사를 전했다.

특히 라미란에 대해서는 "저희 영화의 차별점"이라며 "어떤 말을 해도 모자란다.

정말 많이 고민하고 생각하시면서도 막상 연기를 할 때는 모든 걸 다 집어던지고 매번 새로운 모습을 보여준다"고 치켜세웠다.

"요즘 코로나19부터 안 좋은 뉴스가 많고 힘든 시기잖아요.

이 영화로 조금이나마 그런 것들을 잊고 웃을 수 있는 시간이 되셨으면 합니다.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