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혜선 /사진=한경DB
구혜선 /사진=한경DB
배우 겸 작가 구혜선이 미술계 일부의 혹평에 대해 솔직한 심경을 전했다.

21일 구혜선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한낱 인간 구혜선이 여러분께 보여드리고 싶은 인터뷰"라며 인터뷰 캡쳐 사진을 게재했다.

미술의 '격'을 논하며 스타 작가의 미술계 입성을 반대하는 사람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냐는 질문에 구혜선은 "절대 예측할 수도, 논리적일 수도 없는 것이 미술이기에 지금 우리가 이것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미술은 인간의 시간, 즉 삶과 죽음의 철학이기에 결국 인간을 공평하게 만든다는 이야기 한 적 있었다. 한낱 인간으로 살아가며 그림을 그리는 것일 뿐, 스타인 것은 그림 그리는 것과 아무 상관이 없고 미술계가 반대하는 것도 제가 그림을 그리는 것과 아무 상관이 없다. 각자 갈 길 가면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작가 구혜선에게 그림과 예술은 거대한 것이 아닌 놀이"라며 "시간을 보내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5월 홍대 이작가로 활동 중인 이규원이 이른바 '셀럽 화가'들에 대해 비난을 퍼부으며 논란이 시작됐다.

이 작가는 구혜선에 대해 "말 할 가치도 없다"면서 "미술 하나만 봤을 때는 뭐 하나 제대로 하는 게 없다. 개인적인 바람은 배우나 하셨으면 좋겠다. 미술은 그냥 즐기시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구혜선의 미술 실력에 대해 "예술적 재능이 있는 것 같으나 취미 미술 수준"이라며 "백화점도 안 되고, 홍대 앞에 취미 미술 학원 정도다. 백화점 문화센터는 갈 수 있고, 전시할 정도는 안 된다"고 했다.

이 작가의 발언이 보도되자 구혜선은 "예술은 판단 기준을 가지고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느끼는 것이기에 객관적일 수 없다"고 반박했다.

또 여러분들에게 문턱 낮은 예술을 소개해 드리고자 그동안 무료 관람 전시를 진행했고 또 지향하고 있다"면서 "그동안 작업한 섬세화의 판매 수익 2억 4000만 원은 소아암 병동. 백혈병 환우회. 코로나19 희망 브릿지 등에 기부했다"고 설명했다.

이후 연예인 화가들의 작품이 예술성이 있는지, 아니면 미흡한지에 대한 담론이 온라인 상에서 오갔다. 한 관계자는 "미술 전공자가 아닌 연예인들이 미술의 문턱을 맞추는데 공헌한 것은 사실"이라며 "대중화하고 저변을 넓히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예랑 한경닷컴 기자 yesr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