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YP 소속 걸그룹 있지(ITZY)가 지난 3월 유튜브에서 뮤직비디오 '워너비'로 K팝 그룹 중 최다 조회수를 기록하며 급성장세를 입증했다.

팬덤연구소 블립의 케이팝 레이더는 10일 자료를 내고 "지난 달 9일 발매한 '워너비'가 22일간 유튜브에서 7767만 뷰를 기록하며 지난달 가장 많이 본 K팝 그룹 뮤직비디오로 꼽혔다"며 "이 성과를 평가해 이달의 아티스트'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케이팝 레이더는 “있지는 뮤직비디오 조회수뿐 아니라 SNS 팔로워 증가 측면에서도 괄목할 만한 성장을 거두었다”고 설명했다. 있지의 공식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지난 3월 한달 동안 46만 명 이상 증가했다. 이는 전월 대비 약 2.2배 늘어난 수치다. 공식 트위터 팔로워 역시 한 달간 약 12만7000명이 증가해 케이팝 레이더 월간 소셜차트 TOP5에 진입했다.

케이팝 레이더는 스페이스오디티가 설립한 팬덤 연구소 블립의 첫번째 프로젝트로, SNS 시대에 맞게 아티스트의 팬덤 규모와 변화량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팬덤 데이터 관측기다. 현재는 BTS, 엑소, 블랙핑크 같은 아이돌뿐만 아니라 싱어송라이터 아이유, 김동률, 밴드 잔나비, 래퍼 빈지노 등 넓은 의미의 케이팝 아티스트 총 491명의 정보를 관측하고 있다.
유재혁 대중문화 전문기자 yoojh@hankyung.com